"우리 아이 '두뇌'가 폭발적으로 성장합니다" 0세~3세까지 아기 뇌 발달에 도움 되는 육아꿀팁 4가지

 

세상에 첫 발을 내딛은 아기의 뇌는 말 그대로 미완성 상태입니다.

 

그리고 한 번 형성된 뇌 구조는 바꾸기가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기 두뇌 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더불어 태어난 이후부터 아기는 빠르게 두뇌가 발달하는데 특히 태어난 직후부터 3세까지의 발달 과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때, 지능을 결정하는 뇌의 연결망이 왕성하게 형성되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중요한 시기에 부모들의 특별한 노력이 '아기의 두뇌 성장 발달'을 촉진시켜주는 매개체 역할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스킨십 자주 하기

0세부터 3세까지 어린 아이들에게는 부모와의 스킨십이 오감 발달과 언어 교육에 있어 가장 중요한 첫 단추입니다.

 

어릴 적 부모와 서로 껴안고 노는 것이 결국 '두뇌 교육'의 시작점이라 볼 수 있습니다.

 

 

피부는 제 2의 뇌라 불릴 만큼 뇌 발달에 직결되는 신경세포들이 많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즉, 부모와의 스킨십과 손길은 아이의 두뇌발달을 자극할 뿐만 아니라 정서적 안정감을 가져다주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오감 자극하기

3세 이전의 어린 아이들은 사물을 오감으로 확인합니다. 이 방법을 통해 뇌의 연결망을 강화하고 정교하게 만듭니다.

 

 

오감의 종류는 촉각,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이렇게 다섯 가지입니다. 아이들의 오감을 자극하는 놀이의 종류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아이들이 직접 만지고 움직이며 놀 수 있는 밀가루 놀이, 물 놀이, 물감 놀이, 음악 놀이 등이 있습니다.

 

단, 시청각만 자극하는 TV시청과 스마트폰시청은 가급적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놀이로 교육하기

0세부터 3세의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배운다는 것을 잊으면 안 됩니다. 주입식 교육이 아닌 아이가 보고 듣고 느끼며 즐거워할 수 있는 놀이를 통해 뇌를 자극해야 합니다.

 

 

아이 스스로 무언가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흥미를 가지는 것에 최대한 관심을 가져주고 이야기를 나누는 것만으로도 뇌에 긍정적인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언어발달에 집중하기

아이가 3세 정도 되면 언어 발달에 집중하게 되는데, 그 이유는 언어가 급격히 발달하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이 시기에 아이는 주위 모든 사물에 대한 호기심이 커집니다.

 

이때 엄마와 아빠는 아이가 궁금해하는 것을 성실히 대답해주고 자주 말하며 서로 대화를 나누는 것이 좋습니다. 또, 줄거리 있는 동화책과 노래를 들려주고 불러준다면 아이의 언어발달에 더욱 더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드형

댓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