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연애 시작하는 딸에게 엄마가 들려주는 '인생 조언' 10가지

엄마는 딸에게 있어 최고의 친구이자 인생선배이다.


처음 연애를 시작한 딸을 보며, 엄마는 대견하면서도 한편으로는 걱정되는 마음을 느낄 것이다.


'하나부터 열까지' 뭐든 다 해주고 싶은 내 딸에게 엄마가 전하는 10가지 인생 조언이 무엇일까?


1. 부모에게 함부로 하는 사람과 사귀지 마라

마마보이도 문제지만 자신을 키워준 부모를 존중하지 않는 남자라면 다른 사람에게도 그럴 확률이 높다. 사랑한다는 말이 언제 바뀌어 함부로 대할지 알 수 없다.


2. 남자는 절대 바꿀 수 없다

자기 자신도 바꾸기 힘든 것이 사람이다. 남자친구도 사람이다. 


사귀기 시작할 때는 해도 달도 따줄 것 같이 굴지만 결국 서로 못 참을 정도로 감정이 상하는 경우가 많다. 처음부터 잘 맞는 제대로 된 사람을 만나라.


3. 창피 주는 사람과 만나지 마라

결혼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서로 지치고 힘들 때도 의지가 되는 사람과 만나야 한다. 창피 주는 것으 즐기며 자존감을 낮추는 사람과 만날 필요는 없다.


4. 미래를 위해 현재의 행복을 포기하지 마라

영원한 사랑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지극히 드물다. 남자친구가 지금 뒷바라지해주면 나중에 모든 걸 다 보상해줄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


희생은 어느새 당연하게 여겨지고 쌓이면 부담으로 다가와 멀어지게 만드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


5. 자신만의 철학을 가져라

자신만의 철학은 삶을 흔들리지 않게 하는 버팀목이 된다. 사랑한다고 남자친구의 말에 무조건 따라줘야 하는 것은 아니다.


확고한 소신과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가지고 자신만의 생각을 지켜야 한다.


6. 거절에 익숙해져라

'사랑'이라는 이름으로 원치 않는 일들을 겪으며 괴로워하는 사람들이 많다. 싫은 것은 당당하게 거절해라.


진정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배려하려 노력할 것이고 그 말에 마음이 멀어진다면 떠나가도록 두는 것이 낫다.


7. 사랑할 때는 최선을 다하고 헤어지면 다시 보지 마라

연애 중에는 더 많이 사랑하는 사람이 약자일지 몰라도, 헤어진 후에는 마음 가는 대로 표현했던 사람이 강자다.


최선을 다해도 안 됐을 때는 후회를 남기지 말고 다시 보지 않는 것이 좋다.


8. 억지로 인연을 이어가려고 애쓰지 마라

연인이란 어느 정도 서로 보완해줘야 하지만 생활습관이나 일을 모두 바꿀 정도라면 곤란하다.


나를 버리고 자신에게만 맞춰달라고 하는 사람은 결코 좋은 연인이 될 수 없다.


9. 어려운 일이 있으면 엄마에게 조언을 구해라

엄마도 어린이, 청소년, 청년 시절을 모두 겪으며 비슷한 고민을 했을 것이다. 고민되는 일이 있을 때는 언제나 내 편 엄마에게 'SOS'를 요청해라.


10. 완벽해지려 하지 말고 노력해라

뭐든 잘해야 사랑받을 거라는 생각을 버려라. 누구나 부족한 점을 가지고 있다. 모든 일에 완벽해지려고 애쓰지 않아도 된다. 자신의 부족한 점을 인정하고 보완하려 노력해라.

그리드형

댓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