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부위 운동하고 멈춰있던 체중이 빠졌습니다" 체중 감량 효과 극대화되는 운동 부위

하체 근육은 인체 근육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아주 큰 근육이다. 사람의 몸은 하나이며, 근육 또한 하나로 이어져 있다. 즉, 서로서로 관여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하체 운동을 하지 않는다는 것은 절반을 포기하고 운동을 한다는 의미와 같다. 그동안 아무리 운동을 해도 살이 빠지지 않았다면 하체 운동의 비중을 높이는 것을 추천한다.

 

허벅지 근육의 중요성

하체 근육 중에서도 허벅지 근육이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허벅지는 근육의 60%를 차지할 정도로 근육량이 많은 부위기 때문이다. 단일 근육으로는 우리 몸에서 가장 큰 근육이다. 본격적으로 허벅지 근육의 역할과 하체 운동이 꼭 필요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자.

 

허벅지 근육의 역할

에너지 소각장

근육은 우리 몸에서 에너지를 태우는 소각장과 같다. 그래서 근육이 많은 사람들은 기초대사량도 일반적으로 높다. 가만히 있어도 남들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소비하게 되는 것이다. 허벅지에서는 우리 몸에서 쓰고 남은 잉여 열량을 태우고 노폐물을 제거해 주는데, 이때 허벅지에 근육이 많을수록 이런 역할을 더 잘 수행해 주게 된다.

 

혈액순환

 

허벅지 근육은 혈액순환이나 신진대사에 밀접한 연관이 있다. 허벅지 근육이 발달하면 새로운 모세혈관이 생겨나 하체에 혈액을 많이 공급하게 되고 그렇게 되면 모세혈관 내에 저장되는 에너지 양과 그에 따른 에너지 소모량도 늘어나게 된다.

 

당뇨 예방

 

예전에는 쓰고 남은 탄수화물을 간에서 글리코겐의 형태로 저장한다고 배웠을 것이다. 그러나 최근 연구에 따르면 허벅지를 비롯한 근육이 간 보다 2배에서 3배나 많은 당분을 글리코겐의 형태로 저장한다고 한다. 밥을 많이 먹어도 허벅지가 굵으면 근육 속에 당을 많이 쌓아둘 수 있으므로 혈당이 쉽게 올라가지 않는다.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훨씬 줄어든다는 것이다.

 

관절염 예방

 

허벅지 근육은 무릎을 위아래로 당겨주는 역할을 하는데 허벅지 근육이 약해지게 되면 무릎관절이 좌우로 쉽게 움직여 안정성이 떨어지고 손상을 입기 쉽게 된다. 허벅지 근육을 강화하면 무릎이 받는 충격을 흡수하고 하중을 분배해 무릎에 가는 부담을 덜어줘 관절염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그리드형

댓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