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치할 때마다 자꾸 피남.. 끔찍한 '잇몸병' 싹 사라지게 하는 놀라운 음식

잇몸병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가 매년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감기 다음으로 가장 많이 병원을 찾게 하는 질환이 바로 잇몸병으로 알려진 치은염이라고 한다. 

 

치은염이란 잇몸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증상이 가볍고, 자각 증상이 특별히 없는 경우가 많아 환자 스스로 질환을 인지하기 어렵다.

 

그래서 대부분 초기 치료시기를 놓치고 증상이 악화된 후 병원을 찾게 되는데, 치은염이 치주염으로 악화되었을 시에는 치아를 뽑아야 할 최악의 상황이 생기기도 한다. 또, 당뇨병, 심장병, 폐렴과 같은 무서운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다행히도 치은염은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 오늘은 챙겨 먹기만 해도 끔찍한 잇몸병을 얼씬도 못하게 만들어줄 음식 3가지에 대해 알아보자. 

 

잇몸 건강에 좋은 음식

 

1. 셀러리

셀러리에 들어있는 풍부한 섬유질은 치아 표면을 문질러 플라크를 제거하고 치아를 단단하게 만드는 기능을 한다. 또, 셀러리와 같은 녹색 채소들은 타액 분비량을 늘려 충치와 잇몸병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산을 중화시키는 작용을 해 잇몸 건강을 지키는데 큰 도움을 준다.

 

2. 가지

가지에는 치아와 잇몸에 발생한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안토시아닌과 폴리페놀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안토시아닌 성분은 가지의 보라색을 띠게 하며, 혈관 속 노폐물을 제거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또, 가지에 폴리페놀 성분은 치태 생성을 억제하고 치아 변색을 방지해 치아 건강에 큰 도움을 준다.

 

이외에도 가지 꼭지 부분은 지혈작용과 진통제와 비슷한 역할을 하게 되는데, 가지 꼭지를 넣고 끓인 물을 입안에 머금고 있으면 피가 나는 것을 멈출 수 있고 잇몸 통증이나 붓기를 완화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3. 죽염

죽염은 치약도 있을 만큼 치아와 잇몸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소염 작용이 뛰어나 염증을 낫게 하고 위장 강화 및 노폐물을 배출함으로써 입 냄새 제거에도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여러 번 구운 죽염은 침으로 조금씩 녹여 물고 있다가 삼키거나, 음식에 활용할 경우 잇몸 건강에 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이렇게 잇몸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식 3가지에 대해 알아봤는데, 잇몸병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잇몸병을 유발하는 금연과 금주를 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한다.

 

또, 대형 사고를 막기 위해 자동차 정기점검을 주기적으로 하듯 잇몸도 마찬가지로 정기적 검사가 필수적이라고 하니 40대 이후 성인의 경우 6개월에 1회씩 정기 검진받아 잇몸병으로부터 잇몸 건강을 지킬 수 있기를 바란다.

그리드형

댓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