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들이 매일 아침 '계란을' 권하는 특별한 이유

가격대비 훌륭한 단백질 공급원 역할을 하는 식품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계란'인데요 !

 

계란은 소고기와 같은 육류를 통해 공급 받는 동물성 단백질을 비교하기 어려울만큼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 받을 수 있는 최고의 건강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계란이 단순히 단백질만 갖춘 것은 아닙니다.

완전식품이라 해도 손색이 없을 만큼 다양한 영양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계란을 꾸준히 섭취하라는 전문가 의견들이 많은데요.

 

그들이 매일 아침 계란을 권하는 이유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기억력 증진

계란, 특히 노른자에는 비타민의 일종인 콜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계란 100g당 약 300mg 정도의 콜린이 함유되어 있는데 계란 3~4개면 충분한 양을 섭취할 수 있다고 하죠.

 

그렇다고 계란 3~4개를 먹기엔 부담되니 계란 2개에 대두 100g 방식으로 하루에 필요한 콜린을 섭취하라고 하는데요.

콜린은 우리 두뇌에 작용하는 중요 물질로 기억력을 증진 시키고 치매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2. 시력 유지

스마트기기 사용이 늘면서 눈 건강도 함께 위협 받고 있는 우리.

눈이 피로하고 침침해지면서 자연스럽게 시력도 나빠지기 마련인데요.

 

때문에 눈을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영양을 공급해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따로 영양제를 찾거나 할 필요 없이 계란을 먹으면 됩니다.

 

계란에는 눈 건강에 좋은 루테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선명한 시야를 유지하는 데 기여해주기 때문이죠.

 

3. 체중 감소

체중 감소를 위해 운동하고 식단을 조절하는 사람들이 정말 많은데요.

특히 저칼로리 음식 섭취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면 계란을 통해 체중 감량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실은 한 연구결과를 통해서도 확인 할 수 있었는데요.

 

계란으로 아침식사를 한 그룹은 베이글로 식사한 그룹에 비해 포만감이 높아 이후 식사량이 줄어들고 혈당과 인슐린 수치에서도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왔다고 합니다.

 

4. 암 예방

우리나라 사람들이 평균수명까지 생존할 경우 3명 중 1명이 암에 걸린다는 통계가 있을 만큼, 여전히 많은 사람들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항암 효과를 지닌 음식에 관심이 높은데요.

 

계란 노른자에 존재하는 주요 단백질 중 하나인 '포스티비틴'이 항암 작용은 물론이고 DNA 손상을 낮추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콜린' 성분도 세포막을 형성하고 콜레스트롤 수치를 정상적으로 관리해줍니다.

 

5. 당뇨병 예방

계란이 당뇨병을 예방해준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미국 버지니아 대학 연구팀이 계란을 섭취한 그룹과 그렇지 않은 그룹을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계란을 섭취한 그룹의 공복 혈당 수치와 인슐린 저항성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계란 속 루테인, 엽산 등의 항산화 물질이 체내 인슐린 민감성을 개선시킨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6. 미용 효과

계란은 신체 건강 뿐만 아니라 미용에도 효과적입니다.

 

계란에 풍부한 비오틴(비타민H)은 지방과 단백질의 신진대사를 정상적으로 관리하기 때문에 모발과 두피 건강에 기여하여 힘없는 모발을 건강하게 만들어줍니다.

 

뿐만 아니라 여드름과 지루성 피부염 등을 개선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계란 흰자의 아비딘이라는 물질이 비오틴의 흡수를 저해하므로 삶아 먹어야 합니다.)

 

7. 숙면

밤에 잠을 잘 이루지 못하는 사람들에게도 계란이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계란에는 트립토판 성분이 풍부한데 트립토판은 단백질을 구성하는 20가지 표준 아미노산의 하나로 '행복의 호르몬'으로 불리는 세로토닌과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분비를 유도하여 숙면을 유도하고 불면증을 개선해줍니다.

 

 

 

그리드형

댓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