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폰 구매 예정이라면 꼭 참고하세요" 유명 유튜버가 알려주는 대리점 눈탱이 안 맞고 핸드폰 저렴하게 사는 꿀팁

핸드폰은 더 이상 우리에게 없어서는 안 되는 존재가 돼버렸다.

 

우리에게 없어서는 안 되는 존재가 돼버린 만큼 사용 빈도가 잦아 고장나는 일도 많고, 때가되면 교체할 수 밖에 없는데 핸드폰 교체할 시기가 되면 걱정이 한가득이다.

 

혹시나 악덕 대리점에서 눈탱이 맞는 건 아닐까? 보다 저렴하게 핸드폰을 교체할 수 있는 방법은 없나? 등의 이유 때문이다. 

 

이에 오늘은 대리점에서 눈탱이 안 맞고, 핸드폰을 보다 저렴하게 살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지난 15일, IT 리뷰 유튜버인 잇섭이 자신의 유튜브 채널인 'ITSub잇섭'에 '내가 더이상 통신사에서 폰을 안사는 이유. 훨씬 저렴한 자급제 + 알뜰폰 조합 장단점?'이라는 제목의 영상을 공개했다.

 

이날 공개된 영상 속 내용은 다음과 같다.

 

 

자급제란?

우리가 일반적인 가전제품을 살 때처럼 핸드폰 역시 특정 통신사를 거치지 않고, 핸드폰 기기만 자체로 구입하는 것을 말한다.

 

※ 과거에는 '언락폰'이라고 칭했으나, 최근 한국에서는 '자급제'라고 칭한다.

 

자급제 QnA

Q1. 자급제 폰은 꼭 대리점에서 개통?

 

A. 자급제 폰을 꼭 대리점에서 개통할 필요는 없다. 디지털프라자나 애플스토어에서 자급제 폰을 구매한 경우 아무런 조건이 없는 그냥 공기계인 상태이기 때문에 유심만 갈아 끼워주면 된다.

 

※ 유심 교체 후 통신이 잡히지 않을 경우에는 비행기 모드를 ON/OFF 해주면 된다.

 

Q2. 자급제는 통신사보다 할인 혜택이 적으니 손해?

 

A. 결론적으로 보면 크게 차이가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요금을 25% 할인받을 수 있는 '선택약정'은 자급제로 구입하거나 통신사로 구입하거나 별다른 제약 없이 114에 전화해서 약정을 걸어 할인받을 수 있다.

 

다만, 통신사에서 구입할 때 '공시지원금'을 받을 경우 경우에 따라 조금 저렴한 경우가 있긴하다.

 

Q3. 새폰이 아닌 중고폰도 자급제 가능?

 

A. 기본적으로 가능하지만 체크해야 될 부분이 몇가지 있다. 

 

Q4. 자급제 폰 VS 통신사 폰 디자인·성능·품질 차이?

 

A. 자급제 폰과 통신사 폰의 디자인·성능·품질 차이는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Q5. 알뜰폰 사용 시 기존 번호 유지 가능?

 

A.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통신사에서 번호이동을 하는 것과 동일하다. 

 

Q6. 자급제 폰 구입처?

 

A. 자급제 폰은 온라인이나 오프라인 모두 구입가능하다. 

 

자급제 단말기의 장점

1. 통신사의 제약이 없음

통신사에서 구입할 경우 SKT / KT / LG U+용 단말기가 따로 있지만, 자급제는 한 기기를 구입해서 내가 원하는 통신사를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2. 약정이 없음

통신사에서 핸드폰을 약정할 경우 보통 24개월을 하게 되는데, 약정 중에 중고로 핸드폰을 팔고 새로운 핸드폰으로 바꾸고 싶을 때, 약정에 아무 상관없이 바꿀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3. 판매점과 충돌이 없음

 

기기 자체만 구입하면 되기 때문에 판매점과 충돌이 생길 일이 전혀 없다는 장점이 있다.

 

4. 통신사 선 탑재앱이 없음

 

 통신사 폰을 구입할 경우 해당 통신사의 전용 APP들이 설치되어 있는데, 자급제 폰을 구입할 경우 통신사의 전용 APP없이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5. 출고가 기준 통신사보다 저렴한 가격

 

통신사에서 할부를 하게 될 경우 무조건 5.9%의 할부이자가 붙게된다. 따라서, 결과적으로 내는 비용을 따지면 자급제 폰을 구입하는 것이 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제일 알뜰하게 쓰는 방법

 

'자급제 + 알뜰폰' 조합이 요즘 많은 젊은 층에서 선호되고 있다. 

 

그 이유는 예전에는 통신사 멤버십 혜택이나 여러 가지 많았지만 요즘에는 거의 없어지다시피 하고, 최근 통신사에서 지원하고 있는 모든 것들이 알뜰폰에서도 지원하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여러가지 사항이 있다.

 

'자급제 + 알뜰폰' 조합과 '통신사'를 비슷한 조건으로 비교했을 때, 나오는 가격은 다음과 같다.

 

물론 알뜰폰에도 교통카드 이슈나 로밍, 고객센터와의 연결 등의 단점이 존재한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봤을 때, 가격적인 측면에서 매우 큰 매리트가 있고, 게다가 점점 서비스가 좋아지는 추세이기 때문에 이 정도는 감수하고 사용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최근 핸드폰 대리점에서 사기당하는 경우가 많은데, 핸드폰 교체 예정이라면 오늘 소개한 정보를 참고하여 손해 보지 않고, 이득 보는 소비를 하길 바란다.

 

 

 

 

 

 

그리드형

댓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