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음식들의 섭취는 최대한 피하세요" 식도염에서 식도암으로 가는 지름길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해 가슴앓이나 산 역류, 역류에 의한 식도점막 손상 등 여러 문제를 일으키는 질환을 말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이 생기는 이유는 하부식도괄약근 압력이 낮은 것이 가장 큰 원인인데요.

 

이외에 불규칙한 식습관도 주요한 원인으로 꼽힙니다.

 

과식으로 인한 과다한 위산 분비는 역류 현상을 일으키기 쉬운데요. 늦은 밤 야식을 먹거나, 식사 후 바로 눕는 습관이 있으면 역류성 식도염 발생 가능성이 커집니다.

 

기타 식도 운동 이상, 위 배출 지연으로 인한 위장 압력 증가 등도 역류성 식도염의 요인입니다.

매주 한 번 이상,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의 속 쓰림이 느껴진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야 합니다.

 

눕거나 구부릴 때 생기는 속쓰림, 쉰 목소리와 목의 이물감, 인후부 불쾌감, 동통, 쉰 목소리, 연하곤란, 흉골 뒤 작열감 등이 역류성 식도염의 주된 증상인데요.

 

이는 역류된 위 내용물이 하부식도의 기침 수용체를 자극함에 따라 발생하며 드물게는 위 내용물이 기도로 미세 흡입되어 기침이 나고 가래가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속이 쓰리고 아픈 증상이 있을 때 좀 쉬면 되겠지라고 해서 그냥 넘기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증상이 오래돼서 더 악화되면 식도궤양이나 출혈 같은 합병증이 생기거나 식도협착이 나타나 음식을 제대로 삼키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가라앉히기 위해서는 치료도 중요하지만, 이와 같은 질환이 '왜' 발생하게 됐는지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내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오늘은 '역류성 식도염'을 더욱 악화시키는 음식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식습관만 올바르게 바꿔도 역류성 식도염 이겨낼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을 더욱 악화시키는 음식

1. 밀가루 음식

밀가루의 글루텐은 팽창하는 성질을 가지는데 위 속에서 팽창해서 오래동안 위에서 머무르게 되고 위산은 계속 분비가 됩니다.

 

국수, 빵, 약과, 쿠키 같은 음식을 멀리 하는것이 속쓰림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커피, 녹차

커피와 차의 카페인은 위산 분비를 촉진해 괄약근을 느슨하게 만듭니다.

 

카페인을 섭취하면 속쓰림이 심해진다는 사람은 커피나 녹차를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이 없는 차를 선택할때 역류성식도염이나 만성위염이 있다면 페퍼민트 차도 조심해야 합니다.

페퍼민트차의 멘톨 성분이 소화기간의 근육을 이완시키고 위산 분비를 촉진해서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생수나 보리차를 두세모금 마시면 위산과 위액, 십이지장 소화액 등을 묽게 해서 증상을 완하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3. 신 과일

과일 속 구연산 성분이 식도 점막에 집적적인 자극을 줍니다.

 

대표적으로 자극을 주는 과일은 귤, 오렌지, 레몬 같은 감귤류를 들 수 있고 포도, 자두, 달기, 키위, 파인애플, 석류 같은 것도 산도가 높습니다.

 

토마토는 생으로 마시면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악화시키지만, 익혀 먹으면 증상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바나나, 멜론, 수박, 무화과, 백도복숭아, 아보카도 같은 과일은 산도가 낮아 속쓰림이 적습니다.

4. 맵고 짠 음식

역류성식도염을 앓고있는 사람중 맵고 짠 음식을 좋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처음에는 속쓰림이나 소화불량이 일시적으로 나타나지만, 이 증상이 지속되면 만성적인 손상이 올 수 있습니다.

5. 튀긴 음식

지방이 많은 음식일수록 지속적으로 위산 분비를 유도해서 속쓰림을 유발합니다.

 

같은 식재료라도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 속쓰림에 좋은 음식이 될수도 있고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좋은 예가 감자인데 생감자즙은 속쓰림에 좋지만, 감자 튀김은 위산 분비를 촉진해서 속쓰림을 유발합니다.

 

삶거나 찐 음식을 추천합니다.

6. 탄산 음료

탄산은 청량감과 트림 때문에 소화가잘된다는 착각을 불러오지만, 탄산은 위 속에서 가스를 만들어 위를 팽창시키고 식도 조임근을 이완시키고 위 안에 있는 내용물을 역류하게 만듭니다.

7. 지나치게 뜨거운 음식

뜨거운 음식을 잘못 먹으면 입속에 염증과 궤양, 물집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특히 역류성 식도염 환자들의 경우 이러한 화상이나 자극을 잘 견디지 못할 뿐만 아니라 상처 난 식도 안의 염증이 더욱 악화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그리드형

댓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