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병 생겼을 때 당장 이렇게 하세요" 약사가 알려주는 구내염 가장 빨리 낫는 방법!

누구나 한번쯤 이미 겪어봤을 '구내염'은 심각한 통증과 불편감을 유발하는 최악의 질환중 하나입니다.

 

작은 염증이지만, 그 고통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끔찍하죠. (알보칠을 바르는 생각만 해도 잇몸이 아려옵니다...)

 

 

그러나 구내염 원인만 알아두어도 90%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전문가가 알려주는 구내염 원인과 치료법, 그리고 예방법까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내염이란?

구강에 발생하는 통증을 동반하는 염증성 질환을 구내염이라 부르며 입안의 엽증이 생기는 이유는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몸 상태를 체크하고 알맞은 방법으로 치료 및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피로와 스트레스

구내염이 생기는 원인 중 대표적인 것은 '피로'와 '스트레스'입니다.

 

 

입술과 입은 약한 피부층으로 면역력이 떨어지면 가장 먼저 이상증상을 보이는 곳입니다. 현재 구내염을 앓고 있다면 피로와 스트레스로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았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2. 비타민B 부족

비타민B가 부족하면 구내염이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B는 우리 몸의 면역력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 스트레스를 받으면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고 구내염이 생겨나게 되는 것이죠.

 

 

그 뿐만 아니라 궤양과 점막 회복 등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꼭 챙겨야하는 영양소입니다.

 

3. 세균·바이러스 침입

세균 및 바이러스, 곰팡이 등에 감염될 경우 구내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평소보다 오랫동안 지속될 경우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여 정밀 검사 및 약을 처방 받아야 합니다.

4. 외상

갑각류, 가시가 있는 생선 등을 먹다보면 혀 또는 입술에 상처가 날 수 있습니다.

 

 

이 상처를 그대로 방치할 경우 염증이 생겨 구내염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구내염 치료방법

가벼운 증상인 경우 피로가 풀리고 면역력이 높아지면 1~2주 정도면 자연치유가 됩니다.

 

통증을 사라지게 하고 싶다면 약국에서 오라O디, 알O칠을 구입 후 염증 부위에 발라주면 됩니다.

 

심각한 증상인 경우 편평태선이나 칸디다증일 수도 있습니다.

 

 

정상 면역력을 지닌 일반인에게 나타나기 어렵기 때문에 증상이 오래 가고 이상증세가 보이는 경우 전문병원을 방문하여 진료 받아야 합니다.

구내염에 좋은 음식

앞서 이야기했듯이 구내염은 면역력과 깊은 연관이 있는 염증성 질환으로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만 섭취해도 쉽게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토마토와 꿀, 연근, 가지 등이 있으며 이밖에도 비타민C가 풍부한 오렌지와 귤, 사과 등이 좋습니다.

 

 

 

2018년 통계 자료에 따르면 구내염으로 진료 본 환자만 151만 명에 달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는 증상입니다. 통증은 그 어느 질병보다 고통스럽기 때문에 가급적 예방하고 치료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입안 청결과 충분한 휴식, 스트레스 해소만으로도 쉽게 예방할 수 있으니 오늘 알려드린 내용 참고하여 도움 얻으시기 바랍니다.

그리드형

댓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