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빼려면 아침에 운동을 해야하는 이유


같은 운동을 해도 언제 하느냐에 따라 그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직장인들이라면 일을 하는 낮 시간대를 제외하고 아침이나 저녁에 운동을 하는 것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아침 운동과 저녁 운동 중 어느 때 하는 것이 체중 감량에 더욱 도움이 되고, 장단점은 또 무엇이 있을까요? 



# 살 빼려면 ‘아침 운동’ 

결론적으로 말하면 아침 운동이 살 빼는데 더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단, 아침밥을 먹기 전 공복의 상태로 운동을 해야 더욱 효과적이라고 해요.


같은 아침에 운동을 하더라도 식사를 하고 운동을 하는 것보다 공복에 하는 것이 지방 소모율을 2배

높인다고 하니 다이어트하는 분들은 명심하세요!



아침 운동이 좋은 점은 또 하나 있죠.


바로 잠들었던 몸을 깨워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아드레날린을 활성화하여 더욱 기분 좋고 개운한 하루를 시작하게 한다는 점입니다.


또한 저녁 시간에 운동 대신 다른 일을 할 수 있어 시간 절약도 된다는 것도 빼놓을 수 없는 장점이 되겠습니다.


! 단점: 아침은 관절이나 근육이 다소 경직되어 있기 때문에 바로 운동을 하게 되면 부상이 올 염려가 있습니다.


때문에 운동 전 5분~10분 정도 스트레칭 등으로 몸을 풀어준 후 본격적인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아침에는 혈압이 높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들은 아침보다는 혈압이 내려가는 저녁에 운동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근육 만들려면 ‘저녁 운동’ 


저녁에 하는 운동은 아침 공복에 하는 운동보다 체중 감량은 덜 될 수 있지만 근육 만들기에는 좋습니다.


저녁에는 고강도 트레이닝을 하기에도 유리한데, 이는 아침에 비해 근육의 가동 범위가 넓어 무거운 것을 들기 좋고, 에너지도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운동을 하고 나서는 아무것도 먹지 않는 것보다 적당량의 단백질 섭취를 해 주는 것이 근육 활성화에 도움이 됩니다.


저녁에는 혈압이 낮아지는 때로, 평소 혈압이 높았던 사람들이라면 이때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단점: 하지만 너무 늦은 시간에 무리해서 운동을 하면 숙면에 방해가 될 수 있어요. 저녁 운동은 잠들기 2~3시간 전에는 마치는 것이 좋으며, 저녁을 먹고 바로 운동을 하기보다는 30분~1시간 후에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저혈당 환자는 늦은 밤 운동을 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운동을 하는 것은 너무나도 좋은 일이지만, 어느 때에 하느냐에 따라 장단점이 이렇게 달라질 수 있다는 것, 이번 시간에 알게 되었죠?


하지만 어느 때 운동하는 것이 좋다,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는 일!


나의 생활 패턴과 몸 상태에 맞는 시간을 정하는 것이 가장 좋은 운동법일 것 같습니다.

그리드형

댓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