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박사가 꼭 챙겨 먹는다는 치매에 좋은 음식 best 5 !

현대 사회가 '고령사회'로 접어들면서, 100세 시대가 점점 현실화되었다. 이렇게 100세 시대가 되면서 노인 10명 중 1명이 치매를 앓고 있을 정도로 치매는 현대 사회에 심각한 질환으로 자리 잡고 있다.

 

그로 인해 많은 이들이 치매를 예방하는 법, 치매 예방에 좋은 음식, 치매 예방 습관 등 치매를 예방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에 관심을 갖고 있다.

 

그중에서도 오늘은 뇌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치매 예방에 좋은 음식에 대해 소개한다.

 

치매 예방에 좋은 음식 best 5

 

1. 호두

예로부터 호두가 머리에 좋다는 말을 많이 들었을 것이다. 호두는 뇌세포가 없어지는 걸 막아주며, 새로운걸 학습하는 기능을 도와주는 효과가 있다.

 

하루에 3~5개 정도 매일 먹는 것을 추천하며, 꾸준히 먹어야지 치매를 예방하는 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또, 호두 외에 아몬드, 땅콩, 잣 등의 견과류도 도움이 된다.

 

2. 짙은 색 과일과 채소

토마토, 브로콜리, 블루베리, 건포도, 딸기와 같은 짙은 색 과일과 채소들은 활성산소의 산화 활동을 억제하는 항상화 식품으로 치매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활성산소는 세포벽을 구성하는 불포화지방산을 산화시켜 세포 기능을 악화시키고 손상하는 주원인으로 노화와 치매를 일으킨다. 따라서, 따라서 항산화제가 많이 들어있는 과일과 채소를 먹는 것이 도움이 된다.

 

3. 들기름

들기름은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있는 식물성 기름으로 뇌세포 구성물질인 DHA를 만드는 리놀렌산이 풍부해 치매 예방에 효과적이다.

 

따라서, 늘 식탁 위에 올려두고 나물무침이나 미역국, 비빔밥, 샐러드 등에 넣어 섭취하면 치매를 예방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4. 카레

카레가 주식인 나라 인도는 인구가 많은데도 불구하고, 치매 환자가 적다고 한다. 실제로 카레에 들어 있는 커큐민 성분이 치매를 만드는 아밀로이드 단백질을 쌓이지 않게 해주는 항산화 효과가 있다고 한다.

 

따라서, 카레에 들어있는 커큐민 성분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데, 카레를 먹을 때 후추를 뿌려 먹으면 커큐민 성분의 흡수를 더 높일 수 있다고 한다.

 

5. 연어 

연어에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있는데, 그중에서도 특히 오메가 3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또, DHA 함유량이 풍부해 뇌세포가 죽는 걸 막고, 뇌 건강 기능을 활성화해 치매 예방에 효과적이다.

 

연어의 경우 기름이나 튀겨서 열을 가해 먹는 것보다 날 거로 2~3조각씩 매일 먹는 것이 더 효과적인 섭취 방법이라고 한다.

그리드형

댓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