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A '나는 몸신이다'에서는 누르기만 해도 전신 건강을 지킬 수 있다는 발 지압법 5가지를 소개해 화제다. 이날 방송에 출연한 3대째 가업을 이어받은 20년 경력 발 지압 전문가 홍혜정 님은 집에서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셀프 발 지압으로 불면증은 물론 다이어트, 소화기 건강, 비뇨기 및 성기능 강화, 난임 완화에 도움을 준다는 증상별 발 지압법 5가지를 소개했다.
발 지압법을 하기 전 필요한 준비물은 다음과 같다. 바디오일과 끝부분이 뭉툭한 쇠젓가락을 준비한다. 나무 지압봉이 아닌 쇠젓가락을 사용하는 이유는 도체인 쇠젓가락을 사용할 경우 미세한 전류가 흐르는 인체에 미세한 전류를 전달해 통증 완화하는데 더욱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증상별 발 지압법
1. 불면증
먼저 쇠젓가락을 이용해 용천혈을 적당한 강도로 원을 그려가며 10회 이상 지압해 준다. 이후 갑상샘 지압점을 위에서 아래로 내려가며 10회 이상 지압해 준다. 그다음 마지막으로 용천혈 근처에 위치한 심장 혈 자리를 원을 그리며 10회 이상 지압해 준다.
2. 다이어트
엄지발가락 중앙에 위치한 뇌하수체 반사구를 쇠젓가락으로 지그시 누른 채 원을 그리며 10회 이상 지압해 준다. 그다음은 발의 내측 복숭아뼈에서 1cm 떨어진 부근의 '서혜부'와 발의 외측 복숭아뼈에서 1cm 떨어진 부근의 '복부 림프관'을 10회 이상 원을 그리며 지압해 준다. 이 부위들은 림프관이기 때문에 쇠젓가락이 아닌 손으로 지압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3. 소화기 건강
위, 췌장, 십이지장 순서로 지압점을 위에서 아래로 쓰다듬어주듯이 10회 이상 지압해 준다. 지압 시 응어리가 느껴질 수 있는데, 응어리의 크기와 단단함 정도에 따라 소화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4. 비뇨기 계통
콩팥, 요관, 방광, 요도 순으로 지압점을 1자 형태를 그리며 위에서 아래로 10회 이상 지압해 준다. 이 지압점들 역시 응어리가 느껴질 수 있는데, 이 응어리들을 충분히 풀어준다면 평소보다 화장실 방문 횟수가 증가하고, 소변량도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5. 난임 완화
주먹을 쥔 채 생식기 지압점을 위에서 아래로 10회 이상 지압해 준다. 이후 내미골과 외미골도 바깥에서 안쪽으로 10회 이상 주먹을 이용해 지압해 준다.
이렇게 증상별 발 지압법 5가지에 대해 알아봤는데, 발에 경우 어떠한 위치든 적절한 강도로만 자극을 한다면 해로운 점이 전혀 없다고 하니 정확한 지압점을 모를 때는 발가락을 자극하거나 발가락에 깍지를 껴 돌려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건강에 도움을 얻을 수 있다고 하니 이점도 참고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