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과일'을 먹었더니, 병들었던 세포가 살아났다!

세상에는 셀 수 없을 만큼 수만 가지 식품들이 존재하고 있다. 오늘 소개할 '이것'은 두리안을 능가하는 악취를 가지고 있어, 생으로 섭취하기 부담스러울 정도라고 한다.

 

그러나 '이것'은 신이 내린 열매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을 만큼 그 어떤 보약보다도 인체에 엄청난 효능을 지니고 있어, 해외 유명 모델 미란다 커가 13년 동안 '이것'을 먹으면서 해독 다이어트를 했다고 밝혀 화제가 된 바 있는데, 오늘 소개할 '이것'의 정체는 바로 '노니'다. 

 

남태평양 지역에서 주로 서식하는 노니는 섬유질과 수분이 풍부한 열대 과일로 2,000년 전부터 만병통치약으로 사용된 과일이다. <본초강목>과 <동의보감>에서는 하늘을 찌를 정도로 효능이 있다고 해서 '파극천'이라 불렀다고 하는데, 어떤 효능을 지니고 있는지 알아보자.

 

1. 염증 개선

노니는 제로닌, 담나칸탈, 스코폴레틴 등의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세포 재생과 염증 개선에 도움을 준다. 특히, 제로닌 성분은 파인애플의 40배 이상 함유하고 있어 병든 세포까지 건강하게 만들어줘 상처치료제 및 염증 개선에 탁월하다.

 

우리 인체는 시간이 지날수록 체내에 염증물질이 쌓이게 되는데, 노니에 들어있는 스코폴레틴 성분은 염증 유발물질인 '일산화질소'의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뛰어나다. 덕분에 혈관 속 염증을 제거해주며, 염증으로 인한 통증을 줄여주는 진통 및 소염 효능을 얻을 수 있다. 

 

2002년 미국 웨스턴 약리학회지에서 발표한 <노니 추출물의 항염증 특성에 대한 조사>에 따르면 실험쥐 발에 염증을 유발한 뒤, 노니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염증이 무려 71.8% 감소되었고, 부종 크기도 40% 줄었다고 발표했다.

 

2. 혈당, 당뇨 개선 및 예방

현대인들의 잘못된 식습관과 운동부족은 인체 혈당을 높이고, 제 2형 당뇨병 발생의 위험을 높이고 있다. 노니는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 등 20가지 넘는 항산화 물질과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해 혈당, 당뇨 개선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이고 있다.

 

한국식품연구원에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당뇨를 유발한 실험동물에게 20일간 노니 발효물을 투여한 결과, 혈당 수치가 무려 47.1% 감소되는 결과를 얻었다고 한다.

 

3. 혈액순환 강화

노니의 스코폴레틴 성분을 통해 혈액순환을 돕고,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인도 JSS 대학교에서 실시한 연구에 의하면, 고지혈증 유발 실험쥐에게 노니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혈중 총콜레스테롤이 전과 비교해 3%, 중성지방은 28%나 감소했다고 밝혔다. 

 

미국에서 진행된 한 연구에서는 고혈압 환자에게 14주간 노니를 복용시킨 결과, 환자들의 평균 혈압이 7.5% 감소됐다고 한다. 

 

4. 세포노화 개선

노니 추출물로부터 분리한 '스코폴레틴' 성분은 세포 노화를 예방해주고 개선시켜주는 효능이 뛰어나다고 밝혀졌다. 국내 연구팀이 발표한 연구자료에 따르면, 노니 추출물을 함유한 크림을 이용해, 12주 동안 임상실험을 진행한 결과, 안면 주름을 감소시켜주는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5. 강력한 항암효과

노니가 슈퍼푸드로 자리매김 할 수 있었던 원인 중 하나가 바로 담나칸탈 성분 때문이다. 이 성분은 강력한 항암효능을 지니고 있으며, 모르핀의 75%에 해당하는 진통효과로 통증 억제 및 염증 완화에 좋다. 

 

<천연 식물 노니 추출물에 관한 연구>에 의하면, 전립선암세포(DU145)에 노니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암세포의 증식이 80%나 억제되었고, 또 다른 연구인 <염산과 트립신으로 처리한 노니 추출물의 항산화 효과>를 참고하면 알레르기성 질환을 일으키는 세포에 활성산소를 생성한 뒤, 노니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활성산소의 생성이 60%나 억제되었다고 밝혔다.

 

섭취 방법 및 주의사항

노니는 국내에서 생육으로 섭취하기 어렵기 때문에 원액과 가루 등으로 섭취할 수 있다. 노니 원액과 가루는 일일 권장 섭취량에 맞게 요거트나 물에 섞어 먹으면 된다. 

 

다만, 노니 제품을 구입할 때 꼭 인증된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과거 노니 분말 제품 4개 중 1개에서 쇳가루 등 금속성 이물질이 포함되어 문제가 발생한 사례가 있기 때문이다.

 

인터넷에서 '노니 부작용'에 관해 검색하면 가장 먼저 보이는 것이 '간과 신장'에 안 좋다고 적혀있다. 실제 미국 보건복지부 홈페이지에 가면 "노니 섭취한 사람들에게서 간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실제 노니가 간에 문제를 일으켰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칼륨 섭취를 제한해야 하는 사람들은 꼭 전문의 상담 후 복용해야 한다"라고 적혀있다.

 

따라서, 노니는 칼륨함량이 높기 때문에 신장, 심장 및 간 질환이 있는 경우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고 한다. 또, 고혈압으로 혈압제(칼슘보전이뇨제), ACE억제제 등)를 복용하고 있다면 꼭 전문의 상담 후 섭취하기 바란다.

그리드형

댓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