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과 공포, 스트레스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명상하는 습관'을 들여보세요 ! 초보자를 위한 명상법

현대사회는 하루도 안바쁜 날이 없습니다.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지도 모른채 바쁜 일상을 보내고 계신분들이 많이 계실 것 같은데요.

 

오늘은 일상에서 얻는 각종 스트레스와 걱정, 불안과 공포를 안고 하루하루를 버티는 직장인들이라던지 시험과 입시를 앞둔 수험생 또 취업을 앞둔 취업준비생들에게 조금이나마 지친 마음을 힐링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바로 '명상' 입니다.

바쁜 일상을 보내기 위해 정해진 시간에 맟춰 하루를 보내다 보면 몸은 항상 긴장해있기 마련입니다. 물론 약간의 긴장은 집중력을 높여주나 항상 긴장해있는 정신은 의도적으로라도 풀어줘야 스트레스가 풀린다는 사실 !

 

이게 바로 '명상'이 필요한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푸는 방법은 사람마다 다르고 또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가장 근본적인 긴장을 풀어주고 내 마음을 다스려서 심리적 안정을 취하게 해주는 좋은 방법은 바로 명상입니다.

명상을 위한 준비

다들 명상은 어렵다, 수련을 통해 배워야 하는거 아니야? 이렇게 생각하고 계시겠지만, 실상은 굉장히 쉽다는 사실. 오늘부터라도 당장 가벼운 마음으로 접근 해보시길 바랍니다.

 

1. 명상하기 좋은 시간

가장 먼저 내가 명상하기 좋은 시간을 고민 해보세요. 명상은 기본적으로 식사 직후라던지 잠들기 전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가 가장 편안한 시간이 언제인지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2. 명상하기 좋은 공간

명상은 부담 없이 자주 해야하니 집에서 편안한 나의 공간이라던지 나만 아는 조용한 공원이나 벤치 등이 좋습니다.

 

초보자라면 집에서 먼저 시작해보시길 바랍니다. 이 때 답답하고 오히려 잡생각이 더 난다고 하면 나의 명상 스타일은 야외일 수 있습니다.

 

3. 적절한 명상 시간

명상을 하기에 적절한 시간은 13분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는데요. 사람마다 집중 할 수 있는 시간이 다르니 초보자는 짧게 여러 번 하면서 점점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명상의 종류는 정말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오늘 알려드릴 명상은 자비명상, 통찰명상, 집중명상, 현존명상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명상 방법들은 각각 목적도 다르고 효과도 다르기 때문에 무엇이 낫다, 나쁘다 판단하는 것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1. 자비명상

자비명상은 21세기 들어 가장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명상 방법입니다. 음악을 틀고 가이드의 긍정적인 언어를 따라가는 명상 등을 떠올리면 됩니다.

 

긍정적인 정서를 훈련하는 방법이고, 사랑과 자비심을 개발해주며 자기와 타인에 대한 배려를 모두 향상시킵니다.

 

심장병 발병 주요 원인이 분노라고 하는데요. 부정적인 정서를 물러가게 하여 여유와 창의성도 높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2. 통찰명상

현상의 본질과 맥락을 파악하고 자신과 다른 존재에 대한 인지 등을 통해 관찰을 얻는 방법입니다. 진정한 자아를 찾아가는 수련법입니다.

3. 현존명상

흔히 Mindfulness 명상, 마음챙김 영상이라고도 말합니다. 서구에서 먼저 유행하여 효과와 활용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다고 합니다.

 

Mindfulness를 명상과 동의어로 쓰는 경우도 많을 정도로 가장 많이 개발된 영상 방법입니다. 다양한 명상 방법의 토대가 되는 수련법이라서, 보통 다른 명상법과도 같이 수련합니다.

 

지금, 여기에서 일어나는 사실 (자극과 떠오르는 생각) 등을 판단하지 않고, 그대로 알아차리는 명상 방법입니다.

 

 

4. 집중명상

특정 대상 하나에만 집중하는 명상 방법입니다. 한 곳에 집중하면 다른곳의 감각을 의식하지 못하는데요. 그래서 정서적으로 편안해지는 데 도움이 됩니다.

호흡법

명상을 할 때 복식호흡을 하면 긴장과 스트레스가 풀어지는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한 손을 가슴, 한 손은 배 위에 올려두고 숨을 들이쉴 때는 코로 들이쉬며 배가 올라오도록 하고, 내쉴 때는 입으로 천천히 내쉬며 배에 얹은 손이 내려가도록 합니다. 들숨보다 날숨이 2배 정도 길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익숙하지 않으면 자신도 모르게 흉식호흡을 하게 되는데, 의식적으로 다시 복식호흡을 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집에서 하루에 단 10분동안 앉아있는 것으로 시작하신다면,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더 길게 하고 싶어하는 자신을 발견하실 수 있으실거에요.

 

그리드형

댓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