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을 몇 군데 이용하고 계시나요? 물론 주거래은행은 있지만 상품이나 용도에 따라 다양한 은행이나 증권사 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용하는 곳이 너무 많다 보니 자주 사용하지 않는 계좌의 경우엔 돈을 넣어놓고 까먹고 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 주인이 찾아가지 않는 예금, 보험금, 주식 등 미청구 재산이 1조 8천억에 이른다고 집계되었는데요.
하지만 생각보다 쉽고, 간단하게 숨겨진 나의 돈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지난해 오늘 소개드릴 방법을 통해 약 2500억원이 주인을 찾았다고 하는데요.
저의 가까운 지인의 경우 45만원이나 찾았다고 하는데요. 여러분도 잠자고 있는 돈 지금 바로 확인해 보고, 인출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서민금융진흥원 휴면예금 찾아줌
온라인 신청
휴면예금과 휴면보험금을 온라인으로 쉽고 편하게 조회하고 한 번에 지급 청구 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https://sleepmoney.kinfa.or.kr/index.jsp
1. 상단메뉴에서 휴면예금관리-> 휴면예금 조회 및 지금 신청 클릭
2.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동의
3. 공동인증서 인증
개인/ 법인을 선택 후 주민번호나 사업자 등록번호를 입력하고 공동인증서로 인증을 합니다.
4. 휴면예금 계좌내역을 확인하고 선택한 휴면예금을 지급받거나 기부신청 할 수 있습니다.
기부: 서민금융진흥원에 기부된 휴면예금은 신용 및 소득이 낮아 제도권 금융회사 이용이 어려운 분들의 금융지원 및 비금융지원 서비스 재원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큰 돈을 찾았다는 지인의 말에 저도 조회를 해봤는데.... 저는 0원이네요...... 아~~ 기대했는데 몹시 아쉽습니다ㅠㅠ
방문 신청
휴면 예금이 있는 해당 금융회사(은행이나 보험사) 또는 전국에 있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해 신청서를 작성하면 담당자가 본인 확인 후 휴면예금 조회 및 지급 신청을 하게 됩니다.
본인 외에 상속인이나 대리인 신청의 경우 관계확인 등에 필요한 서류를 추가 요청할 수 있고, 서류는 접수처마다 다를 수 있으니 방문 전 미리 문의 후 서류 지참하셔야 합니다.
1천만원 이하는 온라인에서 바로 지급신청하지만 1천만원 초과의 경우 해당 금융회사 영업점으로 방문 신청하거나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해 신청 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 외에도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정부21'에서도 찾을 수 있고, 스마트폰에서도 어플을 설치해 쉽게 가능하니 편하신 방법으로 신청해서 잠들어 있는 나의 돈 꼭 찾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