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대기 오염에 대한 심각성 때문에 친환경이 부각되면서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지구 온난화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바로 '자동차의 이산화탄소 배출' 입니다.
따라서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없거나 일반 자동차보다 대기오염 물질을 적게 배출하는 자동차를 저공해 차량으로 분류하여 다양한 혜택이 주고 있는데요.
오늘은 저공해 차량 조회부터 혜택을 놓치지 않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공 해차량 이란?
대기오염 물질인 이산화탄소 등의 배출이 없거나 적은 자동차를 저공해 차량이라고 하며, 대기오염을 유발하는 차량을 운행할 때보다 더욱 많은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저공해 차량은 1종부터 3종으로 분류되며, 1종은 가장 오염 영향이 적은 전기차, 수소연료전지자동차가 해당되며, 2종은 하이브리드 차량 3종은 휘발유 차량 등으로 분류됩니다.
1종 | 전기차, 태양광차, 수소차 (대기오염물질 0%에 가까움) |
2종 | 하이브리드, 가솔린, 휘발유 차 중 배출 허용기준에 만족되는 차량 (대기오염물질 약 50% 정도) |
3종 | 가솔린, 디젤, 가스차 중 2중 기준을 초과하지만 환경부령 기준에 맞는 차량 (대기오염물질 약 75% 정도) |
저공해 차량 조회 방법
이미 저공해 차량을 구입한 경우라면, 내 차량이 저공해 차량인지 아닌지 인지하고 있을 수 있지만 중고로 차량을 구매하거나 이전을 받은 등의 상황으로 내 차량이 저공해 차량에 해당되는지 모르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 때는 2가지 방법을 통해서 확인 해보실 수 있으세요.
①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홈페이지 → 내차 무공해 확인 → 간단하게 차량 정보 입력
: 저공해 차량이라는 증명 스티커를 자동차 등록증, 신분증의 간단한 서류로 각 지자체 자동차등록소에서 발급받을 수 있고, 다양한 혜택을 볼 수 있게 됩니다.
② 내 차량 보닛 안쪽에 적힌 숫자 확인하기
: 자동차 보닛을 열어보면 알파벳 5자리, 숫자 4자리로 AAA-AA-20-00과 같이 예로 든 것처럼 나열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앞에서 7번째 숫자가 저공해차 종류를 구분하며 1, 2, 3 순서대로 1종, 2종, 3종을 의미하며 4로 적혀있는 경우에는 저공해차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저공해 차량 혜택은?
저공해 차량 같은 경우 대기환경 개선 정책에 따라 다른 차량을 구매했을 때보다 다양한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① 구매시 세금 감면
② 노후경유차 처분을 통한 지원
③ 주차 요금 할인
④ 통행 요금 할인
저공해 차량은 구매할 때 세금 감면의 혜택을 받으실 수 있으세요.
저공해 차량 구매시 등급과 차종 등에 따라 최대 720만원의 세금을 감면받게 되며, 구입할 때도 구매 보조금을 최대 2,750만원까지 받으실 수 있으세요. (신차 구매 기준이니 자세한 사항은 지자체의 공고 안내문으로 확인 해보세요)
만약 기존에 운행되던 차량이 노후경유차에 해당될 경우는 노후경유차 처분 지원 사업을 통해 차종, 연식 등을 고려하여 300만원에서 대형차량은 최대 3000만원, 도로용 3종 건설기계는 4000만원까지 혜택을 받는 것도 가능합니다.
차량을 운행할 때는 주차 요금을 20~50%에 해당되는 큰 할인을 받을 수 있고, 전국 고속도로 및 국도를 이용할 때도 통행료를 최대 50%까지 감면받게 됩니다.
- 해당 사항은 지자체별로 저공해 차량 조회, 혜택이 다를 수 있어 지차제별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저공해 차량 스티커 붙이기
저공해 차량 스티커는 각 지자체 자동차등록소에서 차량 명의자분 신분증과 차량 등록증을 지참하셔야 발급이 가능하며, 운전석 앞 유리 쪽 하단에 부착하시면 됩니다.
혹시 운전하실 때 신경이 쓰인다거나 방해가 되신다고 하신다면 스티커는 보이기만 하면 되는 것이기 때문에 조수석 앞 유리 쪽이나 운전석 상단에 붙이셔도 상관 없습니다.
※ 꼭 스티커가 붙어 있어야 하며, 발급을 받으셨다고 하더라도 스티커를 부착하지 않으시면 혜택을 받지 못하는 점 주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