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와 많이 놀았던 아이일수록 똑똑하다", 아빠와의 놀이가 아이에게 미치는 막대한 영향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아빠들이 사회생활에 제한이 생기고, 아이들 또한 어린이집이나 학교를 가지 못하면서, 평일을 포함한 주말 모두 집에서 아빠와 아이들이 함께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게 됐다.



아이들과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게 되자 아이들과 자주 놀아주는 아빠들이 있는 반면, 시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놀아주는 시간이 무료하고 힘들다는 이유로 놀아주지 않는 아빠들도 있다.


그러나 별로 중요할 거 같지 않은 아빠와의 '놀이'가 아이들에게는 엄청난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아빠와의 놀이는 아이와의 유대감을 촉진하며 성장에도 중요하게 발휘된다. 




아이는 아빠와의 놀이를 통해 사람들의 생각을 이해하는 법을 배우고, 어울리는 법을 배우는데, 특히 애정 어린 관계를 굳건히 다지고 사고와 감정 조절, 문제 해결력의 발달을 돕는다고 한다.


또, 매일 육아에 지쳐있는 아내에게도 달콤한 휴식을 선물할 수 있다. 그렇다면 아이와 놀이가 서툰 아빠가 알아야할 세 가지에 대해 알아보자.


1. 아이의 성향 파악


아이가 몸으로 하는 활동적인 놀이를 좋아하는지, 조용히 그림 그리는 놀이를 좋아하는지 성향을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조심스럽고 겁이 많은 아이에게 스릴 넘치는 놀이를 하자고 하면 아이는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더 위축될 수 있다. 따라서, 가장 먼저 아이에 성향을 파악하여 놀이를 정하도록 하자. 


2. 효과 만점 신체 놀이


아이들은 에너지는 넘쳐나지만, 행동과 정서의 조절이 쉽게 되지 않는다. 아직 두뇌에서 정서, 행동 조절 부분이 덜 발달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이는 놀이를 통해 자신의 에너지를 마음껏 방출하면서도 행동을 자연스럽게 조절하는 방법을 아빠와의 놀이를 통해서 배울 수 있다.


3. 적극적으로 즐거움 표현


아이와 놀아줄 때는 다소 과장되더라도 의성어와 의태어를 많이 사용하면서 놀아줘야 한다. 또, 아이의 놀이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표현 해주고, 공감해 주면서 즐거움을 표현해 주면 아이의 정서나 상상력 발달에 더욱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리드형

댓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