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가 바쁘게 돌아가는 탓에 불규칙한 식사와 과식이 늘고, 식생활이 서구화되면서 육류 소비 또한 증가하게 되었다. 이렇게 매일 반복되는 생활 습관은 대장암 발생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하는데, 오늘은 유명 대장암 전문의가 실천하고 있다는 장 건강 지키는 3가지 생활 습관에 대해 알아보자.
장 건강 지키는 생활 습관
1. 아침 운동으로 장 깨우기
우리 몸은 잠에서 깨면 그때부터 장운동을 시작하게 되는데, 이때 장을 깨우는 운동을 해주면 장 연동 운동이 활발해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한다. 대장암 전문의가 추천하는 대장 연동을 돕는 운동법은 다음과 같다.
무릎을 꿇고 팔을 쭉 뻗어 상체를 숙이고 엉덩이를 세워준다. 이 상태로 10초간 유지하며, 매일 10세트씩 할 것을 권장했다. 이 외에도 매일 아침, 하루 1시간씩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까지 병행하는 것이 장 건강을 더욱 지킬 수 있을 것이라며 추천했다.
2. '거꾸로 식사법' 실천하기
거꾸로 식사법이란 채소(식이섬유)를 가장 먼저 섭취하고, 그다음으로 고기(단백질), 마지막으로 밥(탄수화물)을 먹는 방법이다. 이는 채소와 단백질을 먼저 섭취하여 포만감을 유도해 탄수화물 섭취량을 최소화시켜주기 때문에 장 건강을 지켜주는 데 굉장히 효과적이라고 한다. 또한, 평소 식사 시 천천히 먹는 습관을 들여 소화력을 높이는 것을 권장했다.
3. 오래 앉아 있을 때 장 마사지하기
평소에 오래 앉아 있을 시 장의 더부룩함을 느끼게 되는데, 이때 간단한 장 마사지로 장의 더부룩함을 완화시키는 것이 장 건강에 좋다고 한다. 장 마사지에도 원칙이 존재하는데, 소장-대장, 대장-직장의 연결 부위를 눌러서 자극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장에 물리적인 힘을 가해줄 경우 장운동을 촉진해 가스 배출과 배변 활동에 도움을 주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끝으로 대장암 전문의는 알게 된 내용을 실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지금 소개한 건강 수칙을 실천에 옮겨 대장 건강 관리하는 데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