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아이들 필수 역량, 꼭 먼저 키워주세요" 전문가가 추천하는 우리 아이 '창의력' 키우는 5가지 방법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 맞춰 새롭고 적절한 것들을 생각하고 만들어내는 창의력이 높게 평가되고 있습니다.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연구가 가드너는 유아기에 창의성이 발달되지 않으면 5세 이후부터 점차 감소된다고 말했습니다.

 

그만큼 창의력 발달에 있어 유아기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유아가 자신만의 상상력을 풍부하게 키워나가고 발휘할 수 있도록 부모는 자녀에게 용기와 자신감을 주고 도와줘야 합니다. 오늘은 창의력 키우는 방법 5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브레인 스토밍


브레인스토밍은 두뇌(Brain)과 폭풍(Stoming)을 결합한 단어로 여러 명의 한꺼번에 많은 아이디어를 내는 과정으로 이뤄지는 사고기법입니다. 핵심은 빠른 시간 안에 많은 아이디어를 내는 것으로 결코 비판이 있어서는 안됩니다. 

 

브레인 스토밍 놀이를 하면 개방적이고 수용적인 분위기에서 적극적으로 창의성을 키우고 발휘할 수 있습니다. 구성원은 3~5명이 적당하며 주제는 아이들이 평소 관심사로 정하면 좋습니다.

 

2. 사물 또는 동·식물 관찰


아이들에게 다양한 관찰의 기회를 만들어주면 좋습니다. 관찰은 인간이 상황이나 사건 그리고 사물을 이해하는 첫 번째 과정으로 세밀한 관찰과 기록(그림 또는 글)은 우리 아이들의 창의적 사고를 기르는데 도움을 줍니다.

 

3. 아이의 질문을 존중하고 진지하게 받아주기


엉뚱한 질문이라도 우리 아이에게는 궁금하고 진지합니다. 뻔한 질문이라고 해서 단답을 하기보다는 그것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질문을 이어나간다면 이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습니다. 혹시라도 어른이 답을 못하는 것이라도 기피하지 않고 진지하게 대답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실패를 경험하게 하기(과제, 신발 신기, 혼자 소변 보기 등)


우리 인간들은 성공할 때보다 실패를 할 때 그 과정 속에서 더 많이 배운다고 합니다. 아이의 실패가 두려운 부모님들은 먼저 달려가 팔을 뻗어 모든 과제를 해주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는데 이와 같은 방법보다 아이에게 실패를 경험하게 만들어 그 경험을 통해 배울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5. 휴식하기


우리 아이가 남들보다 뒤처질까봐 두려운 부모님들은 여러 학원을 보내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아이들에게는 즐거움보다는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정신적 에너지를 소모시킵니다. 

 

아이의 창의성을 키우기 위해서 뇌가 충분히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자유롭게 낮잠을 자거나 좋아하는 책을 읽는 시간이 필요하답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