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 좋은 표고버섯 '이렇게' 먹었더니 혈관찌꺼기가 싹~ 사라졌다!

표고버섯은 불로장생을 꿈꾸던 중국의 진시황이 먹었다고 알려질 만큼 건강에 좋은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는 음식으로 특히, 표고버섯은 각종 비타민과 니아신, 베타글루칸, 에리타데닌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면역력을 높이고 뛰어난 항암효과를 보인다. 

 

그냥 먹어도 좋은 표고버섯을 이렇게 섭취할 경우 항산화 효능이 200% 증가해 건강 개선에 탁월한 효과를 보여준다고 하는데, 그 방법은 바로 표고버섯을 말려 먹는 것이다.

 

표고버섯을 햇볕에 말릴 경우 에르고스테롤 성분이 비타민 D로 전환되어 비타민 D가 13배 증가하고, 수분이 줄어들어 단백질 함량이 9배 증가하게 되며, 이렇게 말린 표고버섯은 가루를 내 육수 재료로 사용해도 좋고, 차로 끓여 마셔도 건강에 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표고버섯 말리는 법

먼저 표고버섯은 물이 아닌 행주나 키친타월을 이용해 깨끗하게 닦아준다. 물로 씻을 경우 맛과 영양이 떨어지게 된다. 1.5~2cm 두께로 잘라 햇빛이 잘 드는 곳에서 2~3일간 말려준다. 충분히 말린 표고버섯은 요리나 차로 끓여 마시면 된다.

 

말린 표고버섯 효능

 

1. 콜레스테롤 개선

좋은 콜레스테롤(HDL)은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낮추는 10대 음식 중 1위로 선정된 음식이다. 콜레스테롤이 혈관 내벽에 침착되면 혈관이 좁아져 신체 기관에 공급되어야 할 혈액의 양이 줄어들면서 각종 심혈관질환을 일으키게 되는데, 표고버섯에 풍부한 에리타데닌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일본 국립영양연구소에 따르면 일주일간 말린 표고버섯 50g씩 먹었더니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12% 감소했다고 한다. 표고버섯의 에리타데닌 성분은 물에 잘 추출되기 때문에 말린 표고버섯 1개를 하루 동안 물에 담가 뒀다가 섭취하는 것을 추천한다.

 

2. 면역력 강화

표고버섯은 각종 비타민과 베타글루칸, 니아신, 아연, 엽산, 칼륨, 철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증강에 큰 도움을 준다. 미국 플로리다대학 수 퍼시벌 교수는 52명의 건강한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4주간 말린 표고버섯을 매일 섭취시키고, 실험 전후 혈액 검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말린 표고버섯을 섭취하기 전보다 염증성 단백질이 감소하고, 감마 델타 T세포 기능이 향상됐다고 발표했으며, 퍼시벌 교수는 "매일 말린 표고버섯을 먹는다면 면역력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3. 항암효과

버섯이 최고의 항암음식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베타글루칸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 성분은 면역력을 높여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NK세포의 기능 활성화에 도움을 주는 효과가 있다. 

 

2014년 아시아 태평양 암예방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에 따르면 항암치료를 받던 유방암 환자 30명을 두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에는 베타글루칸을 투여하고, 다른 한 그룹에는 위약을 21일 동안 투여한 후 백혈구 수와 인터루킨-4 -12 수 변화를 비교 분석한 결과, 베타글루칸을 섭취한 그룹은 백혈구 수치가 줄어들었고, 인터루킨-4 -12도 상승했다고 밝혔다.

 

이 외에도 표고버섯은 폐암, 위암, 자궁경부암 등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니 꾸준히 챙겨 먹길 추천한다.

 

4. 다이어트

표고버섯 100g당 38kcal로 지방 함량이 적고, 탄수화물과 단백질, 식이섬유, 칼륨 등이 풍부해 다이어트 시 부족한 영양소를 채울 수 있다. 또, 식이섬유가 장운동을 활성화시켜 변비를 예방하고,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해주는 효과가 있어 체중 조절에 큰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5. 골다공증 예방

2018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서 한국인 비타민 D 섭취상태를 분석한 결과, 남성 75.2%, 여성 82.5%가 결핍 상태로 나타났다. 비타민 D는 뼈와 근육의 성장을 돕고, 뇌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의 합성을 도와 골다공증과 우울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우리 인체는 햇빛을 통해 스스로 비타민 D를 만들지만, 생각보다 오랜 시간 햇빛을 쬐기 어렵기 때문에 음식이나 영양제로 보충해야 한다. 이때, 말린 표고버섯을 1~2개만 먹어도 비타민 D 결핍 상태에서 벗어나고, 골밀도가 강화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말린 표고버섯 섭취 시 주의사항

말린 표고버섯은 큰 부작용이 없는 안전한 식품이지만, 표고버섯 알레르기가 있는 이들은 발진이 나타날 수 있으며, 과다 섭취할 경우 소화불량이나 복통, 설사 등의 부작용을 초례할 수 있으니 이점 주의해야 한다. 또한, 특정 약을 복용하고 있을 경우 주치의와 상담 후 섭취하기 바란다.

 

표고버섯은 우리 일상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식재료이지만, 어떻게 섭취하느냐에 따라 건강 효능을 극대화하여 흡수할 수 있으니, 평소 면역력이 떨어져 감기와 같은 질병에 쉽게 노출되었다면, 오늘부터 말린 표고버섯을 섭취하여 건강 개선에 도움 얻어보기를 바란다.

 

 

그리드형

댓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