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D 결핍으로 나타나는 충격적인 증상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자료를 살펴보면 지난해 비타민D 결핍환자는 9만 명으로 연평균 48%씩 증가하고 있었습니다.


결핍으로 많은 환자들이 부작용을 앓고 있으며 자칫 건강에도 치명적일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비타민D 결핍으로 나타나는 충격적인 증상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비타민D 결핍으로 나타나는 충격적인 증상

1. 당뇨병


비타민D 부족은 청소년기에 당뇨병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국내 연구진은 만 12세부터 18세 청소년 1556명을 대상으로 혈중 비타민D 농도와 인슐린 저항성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청소년기 비타민D 부족은 당뇨병의 위험을 높인다고 밝혔습니다.



비타민D가 부족하면 인슐린 저항성을 크게 높이고 결국 치솟은 혈당을 안정하기 어려워 당뇨병 위험이 높아집니다.


2. 만성피로


아무리 잠을 자도 피로함을 느낀다면 비타민D 부족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북미의학저널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피로도가 높은 사람들을 조사한 결과 체내 비타민D 수치가 낮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놀랍게도 이들에게 비타민D 복용을 늘리자 증상이 빠르게 호전되었습니다.


이처럼 비타민D는 수면 장애와 연관 있다는 사실이 여러 연구를 통해 확인되었습니다.


3. 골연화증


비타민D가 부족한 사람은 가을과 겨울을 넘어가는 계절에 근육과 뼈에 통증을 자주 겪게 됩니다.


특히 아침과 저녁에 심하게 나타나며 뼈와 관절이 뻣뻣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이 바로 '골연화증'이며 뼈에서 칼슘과 인이 소실돼 뼈가 약해지고 부러지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4. 생리통


여성들에게 비타민D는 빠트릴 수 없는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미국 연구진은 생리전 증후군과 생리통의 증상이 심한 여성들을 관찰한 결과 대다수 비타민D와 칼슘 함량이 낮았으며 복용함량을 늘렸더니 호전되는 효과를 나타냈다고 합니다.


5. 발기부전


비타민D는 남성에게도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그 이유는 발기부전과 연관성이 있기 때문인데 성의학 저널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증상이 심한 환자는 비타민D 수치가 지나치게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발표했습니다.



또, 발기부전으로 진단받은 남성 대다수는 심혈관질환을 앓고 있는 사례가 있었고 이 또한 비타민D 부족과 연관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비타민D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비타민D를 흡수하기 위해 햇볕을 쬐면 된다고 알고 있지만 사실 쉽지 않다고 합니다.


옷을 입고 있는 상태에서 햇볕을 쬐면 흡수가 어려울 뿐더러 하루 권장 섭취량에는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이죠.



비타민D를 섭취하고 싶다면 액체형 비타민D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일 일일권장량에 맞춰 섭취하면 결핍증상을 빠르게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과잉섭취할 경우 메스꺼움과 구토, 변비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꼭 일일 권장섭취량을 지켜야합니다. 그리고 구입할 때 합성첨가물이 없는지 꼭 확인 후 구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드형

댓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