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영양제는 제발 사 드시지 마세요" 건강기능식품 전문가가 절대 추천하지 않는 영양제

코로나19로 부쩍 건강관리에 신경 쓰는 이들이 많아지면서 건강기능식품의 관심이 상당히 높아졌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가 최근 5년간 조사 데이터를 바탕으로 추정 분석한 결과, 2016년 2조 원에서 5년 만에 2배 이상 폭풍 성장하는 형국이다.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가파르게 성장하면서 수많은 영양제들이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데, 오늘은 건강기능식품 전문가가 절대 사 먹지 말라는 영양제 5가지에 대해 소개한다.

 

절대 추천하지 않는 영양제 5가지

1. 효소 제품

효소는 살아있는 미생물이나 균은 아니며, 원래 건강기능식품이었으나 효과에 대한 과학적 근거가 부족해서 건강기능식품에서 제외됐다. 

 

효소가 우리 몸속에 들어가서 작용을 하려면 특정 온도와 특정 산성도라는 조건이 동시에 갖춰져야 하는데, 이 두 가지 조건이 동시에 갖춰지기가 굉장히 어렵다.

 

 

그래서 시중에 판매되는 효소제품을 먹어봐야 아무런 작용을 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많이들 먹고 있는 단백질 분해 효소인 브로멜라인도 몸속에서 활성화가 잘 안 되는 대표적인 효소다. 

 

따라서, 효소가 부기, 다이어트, 해독, 면역에 좋다는 SNS에 넘쳐나는 후기들은 모두 가짜 후기라고 보면 된다. 만약 소화가 잘 안돼서 효소를 먹어보려고 하는 이들은 해외에서 직구할 수 있는 다이제스티브 엔자임 정도는 괜찮다.

 

2. 브이라인, 부기 빠진다는 제품

먹으면 부기가 빠지고, 브이라인이 된다고 하는 제품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공통점이 있다. 바로 짠 음식을 먹고 붓는 걸 막아준다는 것이다.

 

즉, 몸이 어디가 안 좋아서 혹은 살이 쪄서 생긴 붓기를 없애 주는 제품이 아니라는 것이다. 문제는 짠 음식을 먹고 붓는 것에도 제대로 작용을 안 한다.

 

 

부기 빠진다는 제품들을 보면 바나나, 호박, 비트, 모링가, 옥수수수염 등의 칼륨이 많이 들어있는 식물이나 과일 분말 혹은 추출물들이 대부분이다.

 

칼륨은 체내 나트륨을 배출하기 때문에 짠 음식을 먹고 붓는 것을 막아줄 순 있다. 하지만, 그런 재료들을 원물 그 자체로 많은 양을 먹었을 때 충분한 양의 칼륨이 섭취되어서 의미 있는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지 붓기 제품에 사용되는 분말, 추출분말, 즙 등을 먹어서는 효과가 있을 수가 없다. 

 

따라서, 부기가 빠진다거나 브이라인을 만들어준다는 식품이나 영양제는 사 먹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3. 건강기능식품 마크가 없는 유산균

영양제를 구매할 때 건강기능식품 마크가 없으면 되도록 구매하지 않는 것이 좋다. 그중에서도 특히 조심해야 하는 것은 바로 유산균 제품이다.

 

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인데 건강기능식품 마크가 없다면, 어떤 상태의 유산균을 얼마나 넣었는지, 유산균이 얼마나 살아있는지를 알 수가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건강기능식품 마크가 없는 유산균은 사 먹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단, 요구르트나 요거트 등의 기호식품은 제외다.

 

4. 필름형 프로폴리스 제품

필름형 프로폴리스 제품들 대부분이 건강기능식품이 아니기 때문에 사용된 프로폴리스 함량이나 플라보노이드 함량을 알 수 없다. 간혹 건강기능식품으로 나오는 필름형 프로폴리스도 있는데, 이 제품도 마찬가지로 추천하지 않는다. 

 

 

건강기능식품으로 만들어졌음에도 플라보노이드 함량이 터무니없이 낮은 이유는 프로폴리스 제품을 구강항균 전용으로 만들 때 플라보노이드 함량을 이 이상 넣으세요 라는 규정이 없기 때문이다. 

 

즉, 겉으로만 건강기능식품이지 일반식품보다 프로폴리스를 조금 넣을 수 있다는 것이다. 만약 필름형인데도 불구하고, 사용된 프로폴리스 함량이나 플라보노이드 함량이 충분하다면 그런 제품은 먹어도 괜찮다.

 

5. 복합기능성 차전자피 제품

차전자피와 다른 기능성분들이 같이 들어있는 복합기능성 차전자피 제품은 되도록 고르지 않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차전자피는 변으로 배출되는데, 그때 같이 들어있는 다른 기능 성분이 차전자피와 함께 변으로 배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유산균과 차전자피가 같이 들어있는 제품을 먹게 되면 유산균이 차전자피와 함께 변으로 배출되어버린다는 것이다. 결국 유산균은 아무 역할을 하지 못한 채 우리 입으로 들어왔다가 변으로 나가버리는 것이다. 

 

따라서, 차전자피 제품을 고를 때는 되도록이면 다른 기능성분들이 섞이지 않은 제품을 고르는 걸 추천한다.

 

 

이렇게 건강기능식품 전문가가 절대 사 먹지 말라는 영양제 5가지에 대해 알아봤는데, 오늘 소개한 내용을 참고하여 건강에 전혀 도움되지 않는다는 영양제를 비싼 돈 주고 사 먹는 일은 없길 바란다. 

 

자세한 내용은 유튜브 채널 '건기남의 건강기능식품상식'에서 확인하기 바란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