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연사 유발하는 '심혈관질환' 겨울철에 무려 5배나 급증합니다 !

갑자기 생긴 한파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추위로 인해 움츠려 들면서 다양한 질병들이 기승을 부리게 되는데요.

 

특히 최근 가장 큰 위협인 신종코로나바이러스에 의한 폐렴으로 전국이 위축된 가운데. 한파로 인한 저체온증, 동상, 독감 등도 건강을 위협하는 요소입니다.

 

겨울철에는 특히 심혈관 질환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추운 날씨의 영향으로 혈관이 수축되면서 혈관 속의 압력이 상승하면서 원활한 혈액의 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뇌졸중, 심근경색 등의 심뇌혈관련 질환이 오기 쉬우며, 특히 따뜻한 잠자리에서 일어나 갑자기 차가운 아침 공기에 노출되면 위험성이 훨씬 높아지게 됩니다.

심혈관질환의 대표적인 증상 5가지

심근경색 등 심혈관질환은 빨리 발견할 수록 예후가 좋습니다.

 

특히 노인의 경우 겨울철 심혈관질환은 언제든 올 수 있는 질병이기 때문에 평소 심혈관질환 증상을 알아두고 날마다 체크하는 습관으로 미리미리 예방하는 게 최선의 방법입니다.

1. 기침이 지속된다.

고열, 인후통, 콧물, 전신쇠약 등 감기의 증상은 없으면서 기침만 지속된다면 심장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심부전 같은 심장질환의 경우 마른기침과 천명(쌕쌕거리는 소리)을 동반합니다.

 

심부전증에서 발생하는 기침은 대체로 마른기침이며, 잠자는 중 갑자기 발생하는 것이 특징이고, 자세를 바꾸면 기침이 다소 완화되기도 하지만, 심장초음파 검사 등을 통해 정밀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2. 어지럽다.

기립성 저혈압이나 부정맥 등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아침에 잠자리에서 일어날 때, 장시간 서 있을 때, 혹은 화장실에서 소변이나 대변을 보다가 갑자기 속이 메스껍거나 어지럽고 온몸에 힘이 빠지면서 쓰러지는 경우가 기립성 저혈압의 대표적인 예 입니다.

 

기립성 저혈압이 발생한 경우에는 옆으로 누워서 안정을 취하면 대부분 증상이 회복됩니다.

 

저혈압을 일으킬 수 있는 이뇨제, 혈관확장제 등의 약물 복용을 금해야 합니다.

 

부정맥이란 맥박이 너무 빠르게 뛰거나 느리게 불규칙하게 뛰면서 어지럼증을 유발할 수 있는데, 이 경우에는 증상이 자주 재발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3. 턱과 잇몸이 아프다.

턱과 잇몸이 아파서 치과에 갔다가 특별한 이상 소견이 없다는 말을 듣거나, 치과 치료를 받았는데도 증상이 지속된다면 허혈성 심장질환(협심증 또는 심근경색)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허혈성 심장질환의 전형적 증상인 흉통은 '방사통'이 특징입니다.

 

왼쪽 어깨 및 겨드랑이 부분으로 이어지는 것이 통상적인데, 가끔 턱이나 목 혹은 등으로 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슴이 아닌 다른 부위의 통증이 발생하더라도 증상을 간과하지 말고 의사를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체중이 증가한다.

발이나 발목 등 하지의 부종이 있거나, 몸이 붓고 체중이 급격히 증가한 경우 심부전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심부전이란 심장이 몸에 필요한 만큼의 혈액을 내보내지 못하는 것으로 심부전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대표적 원인으로는 허혈성 심장질환, 고혈압, 부정맥, 심장판막질환, 선천성 심질환, 심근증, 바이러스 감영과 당뇨병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부전은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지만 급격한 체중증가, 피로감, 목의 혈관들이 불거져 나오는 경정맥 팽창, 누웠을 때 심해지는 호흡곤란, 식욕부진 등을 유발합니다.

5. 다리에 통증이 있다.

심장이나 뇌뿐 아니라, 팔, 다리, 목의 혈관에서도 동맥경화로 인해 혈관이 막힐 수 있습니다.

 

막힌 혈관으로 인해 근육에 충분한 혈액이 공급되지 않아, 걷거나 운동할 때 특히 다리의 통증을 호소하게 됩니다.

 

특히 65세 이상 노인은 걸을 때 다리 통증이 있거나 쉬는 상태에서도 다리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말초혈관질환이 있는지 검사가 필요합니다.

겨울철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습관

첫번째. 금연

흡연이 건강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잘 알고 있을 텐데요.

 

무엇보다 금연이 중요합니다. 1년간 금연하는 경우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이 감소합니다.

두번째. 금주

하루 한 잔의 와인은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하지만 딱 한 잔만 마시는 경우가 쉽지 않기에 절주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지나친 음주는 뇌졸중, 부정맥, 돌연 심장사 등의 무수히 많은 위험을 볼 수 있습니다. 술은 하루 한두 잔으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세번째. 식단 관리

싱겁게 먹는 습관과 저염식 식단과 함께 채소와 과일, 생선, 통곡물 기름기 없는 단백질 유제품 위주의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추, 양배추, 시금치도 심혈관계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네번째. 스트레스 줄이기

바쁜 업무량이나 정신적인 스트레스 해소하는 각자의 방법들을 모색하는 등 긍정적인 생각과 함께 즐거운 마음으로 생활하려는 마음가짐을 가져봅시다.

다섯번째. 정기적인 건강검진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꾸준히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을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섯번째. 꾸준한 운동

매일 가능한 시간을 정하고 추운날은 실내에서 그렇지 않은 날은 실외에서 하루 30분 이상 적절한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근경색, 뇌졸중 발생시 대처요령

1. 지체 없이 119 바로 도움 요청합니다.

2. 골든타임 2~4시간 안에 가장 가까운 큰 병원 응급실로 이송해야 합니다.

3. 환자가 토할 땐 고개를 바로 옆으로 돌려줍니다.

4. 절대로 가족이 올 때까지 기다려서는 안 됩니다.

5. 손발을 따면 안됩니다.

6. 특히 의식이 혼미한 환자에게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물이나 약을 먹이면 안됩니다.

7. 혼수상태나 기절 상태에서 의식을 차리게 할 심상으로 찬물을 끼얹거나 빰을 때리면 안됩니다.

댓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