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독 '매운 음식만' 먹으면 시도때도 없이 심한 고통을 호소하는 배앓이에 시달리는 이유?

우리나라 사람들은 대체로 맵게 먹는 편이며, 여기에 아주 매운 음식을 먹으면 스트레스 해소에 큰 도움이 된다는 이유로 매운 음식을 즐기시는 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매운 음식을 너무 자주 먹으면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요.

 

특히 위를 비롯한 소화기 건강에 심한 무리를 줘 소화기 염증을 일으킬 수도 있기 때문에 매운 음식을 즐기는 식습관을 가지고 계시는 분이라면 상당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다른 음식은 괜찮은데, 유독 매운걸 먹으면 갑자기 배가 아프고 심할 땐 하루에도 몇번씩 설사를 하는 통에 배변 때마다 고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아마 10명중 8~9명은 이런 증상을 겪는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어째서 매운 음식만 먹으면 이렇게 배앓이에 시달리게 되는 것일까요?

원인은 '캡사이신' 입니다. 매운맛을 내는 대표적인 성분이 바로 캡사이신인데요.

 

캡사이신은 엔돌핀 분비를 촉진시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며 체온을 상승시켜, 혈액순환을 돕고 소화 기능이 빠르게 동작할 수 있도록 도움을주는 역할을 합니다.

여기까지는 정말 좋은 효과를 준다고 할 수 있지만, 문제는 너무 강력한 위력 때문에 위점막을 파괴시키고, 위궤양을

악화시키거나, 자극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캡사이신에 의해서 위점막이 손상되면 염증이 생기거나, 경련 반응이 일어나고 우리 몸은 자동 방어 태세를 갖추며

이물질을 바깥으로 배출시키려고 합니다.

그 결과물이 바로 설사 입니다. 쉽게 설명하면, 우리 몸을 보호하려는 일종의 보호태세라고 보시면 쉽습니다.

그게 매운음식 복통과 설사의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이유는 기름기를 많이 섭취했기 때문입니다.

 

보통 우리가 먹는 매운음식들에는 기름기가 많거나, 자극적인 재료들이 굉장히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불떡볶이부터 시작해서, 불오징어, 불족발, 불치킨, 불닭발 등 다양한 음식들이 있죠. 이렇게 대다수 매운 음식은 단순히 소스만 먹는 게 아니라 밀가루 등 고칼로리 음식과 버무려진 경우가 많습니다.

 

이게 바로 소화불량을 일으키는 주범입니다.

 

밀가루는 글루텐이라는 성분 때문에 소화불량과 변비를 불러오며 그로 인해 배에 가스가 차게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매운 음식 섭취시 배앓이보다 더 더욱 조심해야 할 것이 있다면 바로 체질변화 입니다.

 

각자 본인에게 어울리는 음식이 있는데, 어울리지도 않는 음식들을 먹으면서 자꾸 우리 몸에 변화를 주게 되면 체질이 변하게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전에 없던 알러지가 생기는 등 체질적인 변화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

 

매운 음식은 정말 참을 수 없는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한달에 1~2번 정도만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그리드형

댓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