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도 운동이 필요합니다" 안구건조증과 스트레스를 한꺼번에 잡는 '기적의 5분' 눈 운동법

여러분은 하루 중 무엇에 가장 많은 시간을 사용하시나요? 많은 것들이 떠오를 수 있지만 ‘스크린을 보는 행위’라는 것에는 아마 모두가 공통적으로 고개를 끄덕일 겁니다. 

회사에서는 모니터를 뚫어져라 쳐다보고, 출퇴근 시간과 개인 시간에도 스마트폰을 손에서 놓지 못하는 현대인들은 하루 평균 8~11시간 동안 모니터를 보고 있다고 하는데요. 

 

시간도 시간이지만 집중을 하느라 눈을 깜박하는 횟수가 줄어들면서 눈이 쉽게 피로해지고 뻑뻑해지는 등 안구 관련 증상들을 호소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증상들로는 시력 저하라던지 안구건조증 그리고 각막염 등이 있는데요.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주는 이 같은 증상들을 아주 사소한 습관으로 예방할 수 있다는 사실 !

눈 스트레칭

실제로 스트레칭을 하지 않고 많이 움직였을 때 근육이 뭉치게 되는 것처럼 눈 역시 스트레칭을 잘 해주지 않으면 피로가 쌓이고 쌓여서 노화나 안구건조증이 더 쉽게 올 수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평소 블루라이트차단 안경을 쓰는 것은 물론, 중간중간 휴식 시간을 통해 눈이 쉴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특히 눈이 피로하게 되면 전체적인 피로도가 더욱 높아지는 느낌이지 않나요?

​이럴 때는 틈날 때마다 눈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줘서 눈의 피로를 덜어주고 눈건강을 신경 써주는 것이 어떠신가요 !

1. 하늘을 향해서 눈을 올려 떴다가 완전히 밑으로 내려줍니다. 이때 눈 근육이 스트레칭 된다는 느낌에 집중합니다.

 

2. 눈을 정면에 놓고 감았다가 눈을 떠서 왼쪽 끝을 바라본 채로 10초 정도 유지했다가 오른쪽 끝을 바라본 채로 10초 정도 유지합니다.

 

3. 다시 정면을 보고 눈을 감았다가 다시 뜹니다.

 

이 과정이 한 세트로, 하루에 3~4세트씩 꾸준히 실천해주신다면, 침침한 눈이 많이 개선되는 효과를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

이 외에도 간단한 눈 스트레칭이 더 있는데요 !

 

- 눈동자를 상하좌우로 움직여줍니다.

 

- 눈을 크게 뜨고, 빠르고 규칙적으로 깜빡입니다.

 

- 눈썹 부위의 뼈를 손가락으로 꾹꾹 누르며 마사지 해줍니다.

 

- 손바닥을 마찰시켜 따뜻하게 해준 뒤 눈에 얹어줍니다.

 

시간이 없다거나 귀찮다는 생각 대신 바로 실천해 볼 수 있는 위 방법들로 오늘부터 눈 건강을 관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눈 스트레칭으로 얻을 수 있는 효과는?

1. 눈의 피로감 해소

스트레스가 쌓이면 몸뿐만 아니라 눈에도 마찬가지로 피로감이 느껴집니다. 이때 전신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처럼 눈이 피곤할 때도 눈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죠.

​눈이 피곤한 이유는 안구를 움직이는 근육(안근)이 긴장했기 때문인데요, 눈 운동을 하게 되면 안근의 긴장감이 풀어져 눈의 피로감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특히 눈에 피로가 많이 쌓일 경우 시력저하나 노화 및 안구건조증 증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으므로 눈 피로감 해소 효과는 눈 건강에 굉장히 중요하다고 합니다.

2. 노안 예방

나이가 들수록 눈 역시 노화가 진행되며 노안이 생기기 마련인데요.

​노안을 완전히 막을 수는 없어도 평소 꾸준한 눈 스트레칭으로 노화를 늦추거나 예방할 수는 있다고 하니, 꾸준하게 해주시는 것이 좋겠죠?

3. 시력 향상

눈 운동을 자주 해주면 원근조절력이 향상되어서 시력이 향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아들의 근시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미국 공학협회 등에서 시력개선 프로그램으로 사용하고 있는 몇 가지 스트레칭이 있는데요.

​앞에서 설명 드렸던 ‘눈 크게 뜨고 빠르고 규칙적으로 깜빡이기’와 ‘책 거꾸로 들고 밑에서부터 한 글자씩 읽고, 눈 깜빡이는 행동 반복하기’ 등이 있습니다.

​하루 동안 틈 날 때마다, 잠깐씩이라도 눈 스트레칭을 통해 눈 건강을 챙겨보도록 합시다 !

그리드형

댓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