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을 바꾸는 마법의 운동, 매일 하루 5분 스트레칭은 '이런 효과'를 가져다줍니다.

어렸을 때는 별다른 스트레칭을 하지 않아도 몸이 다양한 각도로 유연하게 움직였던 반면에,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관절과 근육은 점점 뻣뻣해저만 갑니다.

 

이러한 현상은 자연스러운 노화과정의 하나라고 생각하여 방치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은데요. 감소한 유연성은 근골격계에 불균형 및 만성 통증을 유발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따라서 유연성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할 필요성이 있다고 할 수 있는데요.

유연성을 늘리는 방법은 당연하게도 스트레칭을 하는 것 입니다. 보통 스트레칭이라고 하면 운동 전/후에만 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중간 중간 수시로 근육과 관절을 쭉쭉 이완시켜주는 것이 유연성은 물론 근골격계의 피로를 감소시키는데 상당히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스트레칭은 언제 어디서나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부담없이 우리의 건강한 습관으로 만들어보세요. 스트레칭도 근력 운동 못지않게 우리 몸에 이로운 점이 정말 많거든요 !

매일 하루 5분 스트레칭의 효과 

1. 기분 전환

스트레스가 쌓이면 근육이 수축되고 경직됩니다. 이런 긴장감은 우리 몸뿐만 아니라 정신에도 안좋은 영향을 줍니다.

 

스트레칭은 강력한 스트레스 해소제입니다. 스트레칭은 근육의 긴장을 풀어 혈류를 늘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엔돌핀 분비를 유도해 평온함과 행복감을 줍니다.

2. 유연성 향상

가장 많이 알려진 스트레칭의 효과일텐데요.

 

스트레칭은 관절의 가동범위가 커지면서 우리몸을 더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고 운동을 하다 혹은 일상생활을 하다가 발생할 수 있는 부상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바른 자세

스트레칭은 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경직되고 약해진 근육은 안 좋은 자세로 이어지는데 허리와 가슴, 어깨 근육을 스트레칭 해주면 척추가 잘 정렬되고 좌우 균형을 맞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4. 통증 완화

우리 몸의 여러 조직은 서로 연결되어 있어서 어느 한쪽에 문제가 생기면 다른 부분까지 함께 영향을 받습니다. 예를들어 허벅지 뒤쪽 근육이 약해지면 허리가 아플 수 있습니다.

 

엉덩이 근육이 위축되면 허리나 무릎의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을 이완시키면 이러한 통증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5. 피로 회복

스트레칭을 하면 근육과 인대가 늘어나고 혈류량이 증가합니다.

 

오랜 운동이나 신체활동으로 많은 에너지가 소모되면 피로감을 느끼게 되는데 스트레칭을 하면 혈액순환이 촉진되고 세포로 산소운반을 원활하게 하면서 피로가 회복되고 지구력이 향상됩니다.

6. 숙면

5~8시간 수면시간에는 움직임이 거의 없기 대문에 근육의 뻣뻣함을 느낄 수 있는데요.

 

잠자리에 들기전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면 심신이 안정되고 한밤중에 느낄 수 있는 근육의 경련이나 뭉침을 예방해 숙면을 할 수 있게 됩니다.

7. 다이어트

관절이 틀어지거나 근육이 경직되면 혈류나 림프 순환이 막히게 됩니다. 그러면 노폐물이 쉽게 쌓이고 부종이 생겨 살이 잘 찌기 쉬워지는데요.

 

스트레칭은 림프를 자극하고 관절의 정렬을 바르게 해 전신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줘 다이어트에 꼭 필요합니다.

 

 

그리드형

댓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