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몰랐던 ‘식초’에 숨겨진 8가지 놀라운 효능

식초는 대표적인 발효식품으로 그 효능이 좋아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식초 사랑은 대단합니다.

 

식초가 건강에 좋다고 알고 있지만 사실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는지는 잘 아는 분들이 적을 거라 생각 합니다.

 

식초는 우리 몸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효능을 갖추고 있다고 하는데요. 식초가 과연 우리몸에 어떤 효능을 주고 있기에 전 세계적으로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일까요 ?

1. 비만 예방

식초의 구연산과 아미노산 성분이 체내의 노폐물의 배출과 지방 분해를 촉진시켜 줍니다. 지방에 축적된 것을 방지하여 비만을 예방해주는데요. 특히, 육류 섭취가 많은 사람의 체질 개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식초와 우유를 희석해서 만든 우유식초는 이미 많은 사람들이 즐겨 마시는 다이어트 음료 중 하나입니다.

2. 소화 촉진 및 변비예방

대장에 이상이 있게 되면 음식을 아무리 고단백으로 먹어도 몸이 항상 마르게 됩니다. 그와 더불어 약간의 기름진 음식이나 찬 음식을 먹기만 해도 설사를 자주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경우, 장을 먼저 다스려주어야 하는데, 장이 지쳐서 노화 현상으로 인하여 몸이 잘 받쳐주지 못해서 잘 낫지 않습니다.

 

식초는 장 기능을 강화하여 영양분의 소화와 흡수를 도와주고, 장내의 유해균을 사멸시켜 치질이나 변비 등을 개선하는데에 도움이 됩니다.

3. 피로회복

피로가 쌓여 있을 때에도 식초는 많은 도움이 됩니다. 보통, 젖산은 소변으로 배출되지만 피로가 심한 경우에는 몸 속에 쌓여 근육통과 관절통 등을 일으키는 유해물질입니다.

​식초의 풍부한 유기산 성분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에너지 소모를 돕고 피로 물질인 젖산과 활성 산소를 없애주어 활력을 줍니다.

4. 식중독 예방

식초는 체내의 유해 금속이나 발암 물질 등을 흡착하여 배출해주는데요. 항균작용이 있어 음식 내의 식중독균 등 해로운 세균을 막아줍니다. 그러므로 적절하게 매일 섭취해준다면 더욱 좋습니다.

 5. 노화방지

과산화지질은 피부의 팽창이나 탄력, 피부의 윤택이나 촉촉함, 주름이나 처짐 등 여러가지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이것을 억제하는 데에는 비타민E가 효능이 있습니다.

​식초는 근육이나 피부 내의 젖산을 분해하여 혈액의 흐름을 원활히 하는 효능이 있으므로 피부의 노폐물을 남기지 않아 노화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6. 골다공증 예방

식초는 칼슘을 많이 섭취해야 하는 성장기 청소년이나 임산부, 폐경기 여성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함유된 구연산이 칼슘의 흡수율을 높이고, 뼈를 단단하게 하여 골다공증을 예방해줍니다.

칼슘 흡수율이 높아지게 되면 신경이 안정되고 긴장감이 줄어들어 불면증에도 도움이 됩니다.

7. 숙취해소

식초는 여러가지 유기산이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해주므로 숙취해소에도 좋은데요. 우리나라 뿐 아니라 실제로 외국에서도 숙취 해소 목적으로 식초를 활용한다고 합니다.

8. 간기능과 폐기능 강화

식초의 초산은 간의 해독 작용을 도와 간을 튼튼하게 만들어줍니다. 특히, 청주를 발효시켜 만든 전통 식초에 함유된 페프치노는 간을 보호해줍니다.

​또한, 식초의 유기산은 폐의 기능을 활성화 해주는데요. 폐기종이나 혈관에 혈전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므로 꾸준히 섭취해준다면 천식이나 만성 기관지염에 걸릴 확률이 낮아집니다.

그리드형

댓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