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연구가는 이 음식을 적극 추천했습니다" 내 몸속 찌꺼기 '활성산소' 없애는 음식 대공개!

활성산소는 우리 몸이 호흡하는 과정에서 몸 속으로 들어간 산소가 에너지를 만들고,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없애는 과정에 이용되면서 생성되는 산화력이 강한 산소가 바로 활성산소입니다.

 

활성산소는 구도가 불안정한 상태에 있어서 다른 세포와 결합하려 하는데, 안타깝게도 활성산소와 결합한 세포는 같이 붙어 있지 못하고, 죽어버립니다.

 

 

이러한 활성산소가 우리 몸에 강력하게 작용하고, 장기적으로 반복 된다면 세포와 단백질 DNA에 손상을 일으켜 각종 성인병을 발생시키거나 노화를 촉진 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젊음을 유지하고, 건강한 노년을 위해서는 이 활성산소를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활성산소 원인

  • 화학적 자극 : 공해, 의약 및 화공 약품, 지나친 화장품 사용, 과식, 흡연 및 잦은 과음, 식품첨가물, 잔류 농약 등
  • 물리적 자극 : 지나친 태영열 조사(자외선 과다), X-선 과다, 방사능 과다, 지나친 운동, 과한 열, 교통사고, 대수술 등
  • 감염성 자극 : 각종 세균성 감염, 각종 바이러스/기생충 감염 등
  • 정서적 자극 : 스트레스, 지나친 흥분 및 슬픔 등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음식

세포를 손상시키고 노화와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잡기 위해서 항산화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빨강, 주황, 노랑, 초록, 보라, 검정, 하양 등의 색깔 채소와 과일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고,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1. 씀바귀

씀바귀에는 시나로사이드 라는 성분이 있는데요. 우리 몸속의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활성산소가 체내에 많아지면, 노화를 촉진시킨다고 하는데요.

 

씀바귀의 성분이 활성산소를 제거하기 때문에 우리 몸의 노화를 예방해주는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민들레나물

민들레나물에는 실리마린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실리마린이라는 성분이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주고, 체내 대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간세포를 보호하고 손상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 간세포의 재생을 도와주는 효능이 탁월해서 전반적인 간기능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새발나물

새발나물에는 탁월한 항산화 성분으로 알려져 있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 엽록소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풍부한 여러 항산화 성분들이 과다 생성되어 정상세포를 공격하는 활선산소의 농도를 낮춰주는 작용을 함에 따라, 우리 몸을 지켜주는 면역시스템의 안정을 돕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활성산소는 정상세포의 손상을 유발하기에 노화의 진행 속도를 더욱 가속화시킨다고 하는데요.

 

새발나물 속 여러 항산화 성분들의 복합적인 작용에 의해 노화의 가속화 원인으로 작용하는 활성산소 제거를 통한 노화 방지 효과에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4. 아로니아

아로니아는 블루베리·아사이베리·산딸기와 같은 베리류의 일종입니다. 현존하는 베리류 중에서 안토시아닌 함량이 높아 수퍼베리로 통합니다.

 

아로니아에는 안토시아닌이 100g당 349.79㎎이나 들어 있습니다. 사과(0.81㎎)의 432배, 포도(48.04㎎)의 7.2배, 아사이베리(53.64㎎)의 6.5배, 블루베리(148.61㎎)에 비해 2.4배나 안토시아닌이 풍부합니다.

 

안토시아닌은 주로 빨강·파랑·보라색을 띠는 꽃·과일 등에 포함돼 있는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유해산소를 없애는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입니다. 안토시아닌 함량이 높을수록 안티에이징 효과가 강력하여 아로니아를 먹으면 젊어진다고 하는 이유입니다.

그리드형

댓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