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월 핸드폰 요금으로 얼마를 지출하고 계신가요?
적게는 2~3만원에서 많게는 10만원 이상 내고 계실 텐데요.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핸드폰이기 때문에 아깝다고 생각하면서도 비용을 줄이기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할인을 받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놓치고 있거나 신청을 미뤄 내지 않아도 되는 통신비를 내는 사람들의 수가 상당하다고 합니다.
1천명? 1만명? 아닙니다. 과학기술부에 따르면 무려 1,200만명의 사람들이 25%의 통신비 할인 혜택을 놓쳤다고 밝혔는데요.
혹시 여러분이 1,200만명에 해당되는건 아니시겠죠?
넉넉하게 5분이면 통신비 25%의 대상자가 되는지 간단히 조회하고 바로 신청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선택약정할인제도란?
핸드폰을 개통할 때 단말기 가격을 할인받는 공시지원금 대신 통신 기본요금의 25%를 할인받는 제도입니다.
선택약정할인 대상자는 이용중인 요금제의 월정액에서 25%의 요금을 할인받게 되는데요.
만약 69,000원의 요금제를 사용한다면 매월 17,250원의 요금을 할인받을 수 있는데 사용하는 요금제에 따라 할인금액이 달라지고, 높은 요금을 사용할 수록 할인금액은 더 커집니다.
대상자
신규 단말기: 공시 지원금을 받은 적 없는 핸드폰
자급제 단말기: 통신사가 아닌 전자제품 매장 등 개통되지 않은 공기계로 구매한 핸드폰
중고 단말기: 최초 개통 후 24개월이 지나 공시지원금 약정기간이나 선택약정할인이 종료된 단말기
단, 선택약정할인제도는 알뜰폰은 제외되고 이동통신 3사(LG U+, KT, SKT)만 해당됩니다.
확인 방법
가입조건만으로는 본인의 핸드폰이 해당되는지 헷갈리기도 하고, 가입 당시 기억이 뚜렷하지 않은데요.
이때는 직접 온라인으로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검색창에 '이동전화 단말기 자급제' 사이트를 검색하고 접속 후 왼쪽 중앙에 요금할인(선택약정) 대상단말기 조회를 들어가면 되는데요.
단말기 조회를 할때 IMEI(단말기 고유식별번호) 15자리 고유번호를 입력해야 하므로 미리 알아야 하는데요.
아래 3가지 방법 중 한가지를 선택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키패드 코드
핸드폰 통화 메뉴에 들어가 키패드에 *#06#을 입력하면 확인 가능
2. 설정 메뉴
갤럭시: 설정- 휴대전화정보- 상태- IMEI 정보 확인
아이폰: 설정- 일반- 정보- IMEI 정보 확인
3. 외관 라벨
일체형 스마트폰: 단말기 후면의 하단 인쇄 부탁물을 통해 확인
배터리 분리형: 배터리를 분리해 확인
이렇게 확인된 15자리의 IMEI를 입력하면 선택약정할인 대상 여부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
선택약정 대상 단말기에 해당된다면 통신사 모바일 앱을 통해서 하거나 통신사 고객센터 또는 가까운 대리점에 직접 찾아가거나 전화로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직접 찾아가는 경우 신분증을 지참해 주세요.
주의사항
선택약정할인은 12개월과 24개월 중 1가지를 선택해서 가입해야 합니다.
하지만 약정기간 중 통신사를 변경하거나 해지할 경우 할인반환금이 부과됩니다.
그래서 약정기간이 2가지 이지만 24개월을 한다고 할인률이나 추가 혜택이 있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혹시 모를 변동사항을 위해 12개월을 하고 추후 연장 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실제 많은 분들이 중고폰이나 자급제폰을 이용하는 경우 선택약정할인 대상이 아니라고 생각해 놓치고 있다고 하는데요.
간단한 방법으로 조회하고 신청할 수 있으니 바로 확인하시고 혹시 놓치고 있는 금액이 있다면 바로 할인받으세요. 매월 지불하는 통신비의 부담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