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마사지법은 뭉친 목과 뇌에 쌓인 피로를 말끔하게 풀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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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널A '나는 몸신이다' 에서 일명 <옥주현 마사지>라고 불리는 세로토닌을 촉진하는 하루 3분 셀프 마사지법을 공개했는데요. 세로토닌을 촉진하기 위한 근육 첫 번째는 바로 '목빗근'이라고 합니다.

 

목빗근은 유양돌기부터 흉골과 쇄골로 연결된 두 개의 근육을 말하는데요. 목빗근과 같은 목 부위에는 부교감신경절이 위치하고 있어 마사지로 부드럽게 자극하면 세로토닌 분비가 촉진된다고 합니다.

 

 

목빗근

우리가 긴장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목과 어깨부터 경직되기 때문에 목빗근은 그만큼 스트레스에 취약하고 뭉치기 쉬운데요.

 

이 근육 아래에는 심장에서 뇌로 가는 혈액의 80%가 지나가는 경동맥이 위치하고 있어서 목빗근이 굳으면 경동맥을 압박하고 뇌에 영양 공급에도 차질이 생기게 되는데요.

 

하지만 이 때 우리가 뭉친 목빗근을 부드럽게 풀어주게 되면 경동맥 압박이 풀리면서 뇌로 가는 혈류의 흐름이 원활해지고 뇌에 영양 공급 또한 증가하게 된다고 합니다.

 

 

채널A '나는 몸신이다' 방송 캡처

목빗근 찾기

왼쪽 목빗근을 찾기 위해서는 고개를 오른쪽으로 돌린 상태에서 그대로 앞으로 숙여주면 됩니다.

 

이 때 귀 아래쪽에서 도톰하게 만져지는 근육이 바로 목빗근 입니다.

 

반대로 오른쪽 목빗근을 찾기 위해서는 고개를 왼쪽으로 돌려주셔야 겠죠?

 

 

채널A '나는 몸신이다' 방송 캡처

뭉친 목빗근 풀기

① 뭉친 목빗근을 풀기 위해서는 손을 갈고리 모양으로 한 상태로 그대로 귀 밑에 목빗근을 부드럽게 10초간 잡고 있어주세요.

 

② 이 상태에서 손을 놓지 말고, 고개를 반대쪽으로 돌리고 10초간 버텨주세요.

 

③ 조금 더 아래로 (손가락 한마디 정도) 내려와 동일한 방법으로 마사지 해주세요. (손은 가만히 있고 고개만 돌려서 10초간 버텨주세요)

 

  • 유독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한번 더 마사지 해주시면 됩니다.
  • 목빗근을 잡았을 때 경동맥의 맥박이 느껴지면 안 됨. 경동맥과 신경이 다칠 수 있기 때문에 목빗근은 부드러운 강도로 압박해주셔야 합니다

④ 오른쪽 목빗근도 위와 동일한 방법으로 마사지 해주시면 됩니다.

 

 

채널A '나는 몸신이다' 방송 캡처

사각근

세로토닌을 촉진하기 위해 풀어줘야 할 두 번째 근육은 바로 '사각근' 인데요.

 

사각근은 목빗근 옆에 움푹 들어간 삼각형 부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특징은 안쪽 깊숙히 위치하고 있다는 것 인데요. 

 

때문에 뭉치게 되면 동맥을 누르게 되고 신경을 압박해서 혈관 질환과 함께 어깨, 팔, 손가락 등에 통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하지만 뭉친 사각근을 풀어주게 되면 목빗근과 마찬가지로 뇌에 영양 공급 증가는 물론 세로토닌 분비까지 촉진한다고 합니다. 더불어 상체의 통증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채널A '나는 몸신이다' 방송 캡처

사각근 찾기

왼쪽 사각근을 찾기 위해서 고개는 오른쪽으로 돌려줍니다.

 

그대로 왼손으로 귀 옆 쪽에 부드럽게 저항을 주게 되면, 목빗근 뒤로 오목한 공간이 바로 사각근 입니다.

  • 고개는 앞으로 밀고, 손은 버티고

 

 

채널A '나는 몸신이다' 방송 캡처

뭉친 사각근 풀기

① 두 손가락을 이용해서 부드럽게 사각근을 5초간 눌러주세요.

 

② 조금 더 아래로 (손가락 한마디 정도) 내려와 사각근을 5초간 눌러주세요.

 

③ 나머지 3~5번째 세 손가락으로 귀 뒤부터 가슴 앞에 쇄골과 흉골까지 천천히 5번 쓸어내려주세요.

 

이렇게 쓸어내려주면 림프순환을 증가시켜 노폐물 제거에도 유리하다고 합니다.

 

④ 오른쪽 사각근도 동일한 방법으로 마사지 해주세요.

 

  • 사각근은 예민한 근육이고 주위에 신경이 많기 때문에 찌릿하거나 통증이 없는 정도의 압력으로 마사지 해주세요.

 

 

채널A '나는 몸신이다' 방송 캡처

후두하근

세로토닌을 촉진하기 위해 풀어줘야 할 세 번째 근육은 바로 '후두하근' 인데요.

 

후두하근은 뒷통수 아래쪽에 4개 근육으로 머리를 숙여서 뒤통수 가운데를 따라서 내려가다보면 볼록 튀어나온 뼈가 만져지는데, 그 지점을 기준으로 양 두 손가락을 댄 부위에 위치합니다.

 

이 후두하근은 뇌와 가장 가까운 근육이자 뇌와 목, 어깨의 연결점으로 때문에 긴장에 가장 취약하고 뭉치게 되면 뇌에 악영향을 많이 끼칩니다.

 

 

이 때 후두하근을 풀어주면 세로토닌 촉진, 목, 어깨 근육 이완에 두통까지도 해결해준다고 합니다.

채널A '나는 몸신이다' 방송 캡처

후두하근 찾기

뒷통수 쪽에 보면 딱딱한 뼈가 만져지실텐데요.

 

그 뼈 아래쪽으로 내려가면 음푹 파인 부위가 있는데, 그부분을 후두와 삼각 이라고 하고, 그 부분에 후두하근이 위치하게 됩니다.

 

 

채널A '나는 몸신이다' 방송 캡처

후두하근 마사지 1

① 양손을 깍지 낀 상태에서 뒤통수에 감싸주세요.

 

② 엄지손가락으로 오목하게 들어간 부위 후두하근을 20초간 압박해주세요.

  • 이 때 중요한 점은 눈을 감고, 턱이 들리지 않게 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후두하근은 눈 근육과 연결되어 있어 시각 정보를 계속 받으면 근육이 긴장하여 마사지 효과가 반감될 수 있습니다.

 

 

채널A '나는 몸신이다' 방송 캡처

후두하근 마사지 2

① 그대로 깍지만 풀고 엄지손가락은 유지 한 상태에서 옆통수를 잡아주세요.

 

② 목을 뽑아 올린다는 느낌으로 위로 당기며 후두하근을 20초간 압박해주세요.

  • 이 때도 마찬가지로 눈을 감고, 턱이 들리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처 : 채널A '나는 몸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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