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하면 아이 바로 잠듭니다" 신생아 육아 코치가 알려주는 신생아 잘 재우는 5가지 방법

유튜브 '권향화 원장의 다울아이TV' 는 국제 모유 수유 전문가, 신생아 육아 코치가 운영하는 채널로 신생아 육아와 모유수유의 모든 것을 공유하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아기를 키우면서 가장 어려운 과제 '수면'에 대해서 공유했습니다. 아이를 편안히 자도록 가르치기 위해서는 내 아이에게 맞는 수면 교육이 필요한데요.

 

 

아기가 편안하게 잘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방법과 졸려하는 순간을 포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권향화 원장의 다울아이TV' 유튜브 영상 캡처

1. 낮과 밤을 알려 주세요.

낮에는 해가 떠서 밝아지고 밤에는 해가 져서 어두워지는 것을 집안 실내 환경에 그대로 반영해 주세요. 낮에는 환하게 밤에는 수면등 하나를 켜고 집안 환경을 어둡게 해줍니다.

'권향화 원장의 다울아이TV' 유튜브 영상 캡처

2. 노는 공간, 잠자는 공간 구분

노는 공간과 잠자는 공간을 구분하여 졸려 할 때는 잠자는 공간으로 데려가세요. 먹놀잠의 순서를 지키고 잠자는 공간을 일정하게 유지해 주는 것이 생후 2달 이후 수면 교육을 할 때 큰 도움이 됩니다.

 

 

'권향화 원장의 다울아이TV' 유튜브 영상 캡처

3. 자궁과 같은 아늑함을 주세요.

자궁과 비슷한 아기 침대나 요람과 같이 편안한 공간에서 재우고 넓게 오픈된 공간은 피하세요.

 

속싸개를 해주면 더 아늑해 합니다. 임신 중에 걸어 다니듯 조금만 움직여 주세요. 눕혀놓고 아주 조금 흔들어 주거나 토닥토닥 해주면 잠이 들겁니다.

 

팬소리, 백색소음을 조금 큰 소리로 들려주시고 등으로 누워 자는 수면 자세를 꾸준히 알려주세요. 등으로 눕는 것은 자는 것, 엎드리거나 세워져 있는 것은 노는 것이라고 꾸준히 알려주세요.

 

 

'권향화 원장의 다울아이TV' 유튜브 영상 캡처

4. 낮에는 먹놀잠, 밤에는 먹잠

생후 3주 부터는 먹놀잠을 학습시켜야 한다고 하는데요. 좀 더 자라면 더 복잡해질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습관을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놀다가 졸려 하면 조명을 어둡게 해주고 조용하게 말해주고 살살 안아주고 부드럽게 마사지를 해줍니다.

 

조용히 재워야 잠이 들 것 같지만 엄마가 아기의 머리 위에서 허밍을 하고, 조용하게 "우리 아기 이제 졸리구나~ 엄마가 코 재워줄게~ 자자~~" 이렇게 조용히 말해주는 것이 아기에게는 최고의 자장가 입니다. 밤에는 먹고 트림하면 바로 재우세요.

 

 

'권향화 원장의 다울아이TV' 유튜브 영상 캡처

5. 낮잠은 꼭 재우세요

낮잠을 자지 않으면 너무 피곤하여 오히려 밤잠을 설칩니다. 밤낮 구분이 아직 없는 아기에게 낮잠 시간을 제한 두는 것은 좋지만 낮잠을 아예 안재우거나 너무 길게 재우는 것은 밤잠에 영향을 줍니다.

 

생후 2개월까지는 하루 6~8시간, 생후 2개월~3개월은 하루 4~6시간으로 제한하세요.

 

그리고 낮에 아기가 깨어 있는 동안 햇빛에 노출되면 저녁에 잘 잘 수 있습니다. 직사광선을 쬐는 것은 안되지만 거실로 들어오는 햇살에 노출되는 정도는 괜찮다고 합니다.

 

 

'권향화 원장의 다울아이TV' 유튜브 영상 캡처

아이가 졸린 순간 포착하기

아기의 눈이 게슴츠레해지면 졸린 거라고 합니다. 그러나 몸은 전혀 움직이지 않고 한곳만 가만히 응시하는 것도 졸린 거라고 하는데요. 이 순간은 정말 잠깐 사이에 지나가버린다고 합니다. 이 순간이 지나가면 약간 흥분해서 더 잘 노는 듯이 보이지만 이내 크게 울어버립니다.

 

졸려서 울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트림 시킨 후 졸린 표정을 1,2번 발견하면 엄마는 속싸개를 싸고 재울 준비를 하셔야 합니다.

 

출처 : '권향화 원장의 다울아이TV' 유튜브

그리드형

댓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