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버튼 눌러야 살 수 있습니다" 자동차 급발진 대처 방법 5가지

다들 자동차 급발진 사고에 대해 들어보셨을거에요. 종종 뉴스에서 접할 수 있는 자동차 급발진 사고는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뉴스로는 많이 접했어도 막상 내가 운전 시 겪는 일이라고 생각한다면 크게 당황할 수 있습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급발진 상황이 일어나면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못한채 패닉상태에 빠지기 쉽상이지만, 급발진 대처 방법을 안다면? 큰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겠죠?

자동차 급발진이란?

자동차 급발진이란 운전자의 주행과 관계없이 갑작스럽게 차량이 급가속 하는것입니다.

 

자동차 급발진의 원인은 ECU라고 하는 전자제어장치에 의해 급발진이 일어나는 경우와 잦은 브레이크 사용 등으로 예측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정확한 급발진 원인을 규명하기 힘들어 사고가 나도 자동차 원인이 아닌 운전자의 부주의로 처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튜브 '차업차득' 채널은 '내 차는 내가 관리한다' 라는 생각을 시작으로 시작해 자동차에 관한 모든 정보를 공유하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일이라며, 모든 운전자분들이 꼭 알았으면 하는 마음으로 자동차 급발진 대처 방법에 대해 공유했습니다. '차업차득' 채널에서 공유한 자동차 급발진 사고 대처요령은 무엇일까요?

 

 

1. 브레이크를 한번에 꾹 밟아준다

밟고 있던 엑셀 페달에서 발을 재빨리 뗀 뒤 브레이크 패달을 한 번에 꾹 밟아주세요. 당황해서 여러 번 브레이크를 나눠 밟게 되면 오히려 브레이크 압력이 잘 전달되지 않아 무력화 되기 때문에 브레이크를 한번에 꾹 밟아주셔야 합니다.

2. 기어를 중립으로 바꿔준다

브레이크를 힘껏 밟았다면, 재빠르게 기어를 중립으로 바꿔주셔야 합니다. 기어를 중립으로 바꿔 자동차의 동력을 차단시켜줘야 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기어를 주차(P)에 두게 되면 핸들이 잠겨버려 더 위험할 수 있으니 반드시 기어를 중립에 위치 시켜주셔야 합니다.

 

 

3. 주차브레이크 사용하기

차의 속도가 조금 줄어든 상태라면 주차 브레이크로 최대한 속도를 낮춰 정지시켜야 합니다.

 

만약 차의 속도를 줄이지 않은 상태에서 주차 브레이크를 급하게 당겨 채울시 자동차가 균형을 잃고 회전할 수 있기 때문에 주차 브레이크는 반드시 속도가 줄어든 상황에서 2~3번에 나누어서 서서히 올려주세요.

4. ACC까지 시동 끄기

차가 완전히 정지됐다면 시동을 꺼주세요. 차가 완전히 정차하기 전이라면 핸들이 잠겨버려 위험할 수 있으니 시동키를 이용하는 차량은 ACC ON 상태로 돌려 차량 시동을 꺼주셔야 합니다.

 

 

  • 버튼식 전원은 버튼을 3초이상 누르고 있으면 시동이 꺼집니다.

5. 가속이 되기 전 장애물을 이용하기

극단적 방법이기는 하지만 자동차 전문가들의 의견도 주변의 자동차나 장애물을 피해 계속 주행이 될 경우 겉잡을 수 없는 가속이 생기기 때문에 차라리 빠르게 비슷한 크기의 자동차에 충돌하는 것이 낫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자동차의 트렁크와 엔진룸을 이용하게 되면 에너지의 절반이 분산되고 큰 피해를 줄일 수 있다는 것 입니다.

 

또 벽이나 장애물에 빨리 부딪히는 것이 더 큰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자동차 급발진 예방법

  • 시동은 엔진체크 등이 꺼진 뒤 시동 걸어주기

시동키를 2단까지 넣어주면 엔진 체크 램프가 점등됐다가 꺼지게 됩니다. 이때 램프가 소등된 뒤 시동을 걸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 기어를 P에 두고 시동 끄기

자동차 시동을 끄기 전에는 반드시 레버를 P에 두고 꺼야 합니다. 레버를 D, N, R 위치에서 시동을 끈다면 자체에 장치되어 있는 컴퓨터 시스템이 종료되지 않아 오작동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시동이 걸리자 마자 출발하지 않기

변속이 된 뒤에도 2~3초 정도 기다렸다가 브레이크 페달에서 발을 떼야합니다. 변속레버를 움직이는 동안 급발진이 일어나더라도 이미 브레이크를 밟아 제동이 되어있는 상태이고 바로 시동을 끄면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드형

댓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