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달 20만 원씩 1년간 지원해 드립니다" 무주택 청년이라면 무조건 알아야 할 월세 지원 사업

매달 주거비로 많은 비용을 지출하고 있는데 특히 월세의 경우 매달 고정적으로 큰 금액이 나오기 때문에 더욱 부담스럽니다.

 

대부분 청년들은 종자돈을 마련하기 전까지 월세로 거주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월세를 지출하다보니 돈을 모으는데 시간이 오래걸리고, 금전적인 여유가 줄어드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에 정부에서는 다양한 청년 정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그중 하나로 주거비 안정 정책이 있는데요.

 

국토교통부에서는 청년들의 주거비 부담 경감을 위해 매달 20만원씩 월세를 최대 1년간 24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는 청년 월세 한시 특별 지원사업에 대해 소개합니다.

 

 

 

청년 월세 한시 특별지원사업

저소득 청년에게 최대 월 20만원의 월세를 12개월간 지원하는 사업으로 신청자의 재산, 소득을 기준으로 판단하여 2022년 4월부터 신청을 받아 지급개시 예정입니다. 

 

정부에서는 무주택 청년 약 15만 2,000명 정도 지원대상이 될것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대상자

대상자는 아래 3가지 요건을 모두 갖추어야만 신청 가능합니다.

 

① 만 19세~34세 청년

② 청년 본인이 기준 중위소득 60%이하

③ 부모를 포함한 전체 가구 기준 중위소득 100%이하

 

 

중위 소득

중위소득은 전체 가구의 소득 순위에서 중간에 해당하는 가구의 소득으로 정부에서 지원사업을 진행할때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자격요건 중 하나 입니다.

 

2022년 중위소득표으로 청년 월세지원 대상자가 되는지 확인해보시고, 표는 저장해뒀다가 혹시 정부 사업에 지원할 기회가 있다면 소득판단을 해보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국토부에서 시행하는 해당 사업은 4월 부터 신청 예정이지만 이미 지자체에서 청년 월세를 지원하는 곳들이 많이 있습니다.

 

또한 각지자체에서 하는 사업은 대상자의 조건이 달라 연령이나, 소득요건이 달라지는데요.

평택시의 경우 이미 청년 월세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기준 중위소득 120%이하 평택시 거주 만 19~39세 청년에게 월 20만원씩 최대 240만원 지원합니다.

 

강원도는 부모님과 별도 거주하며, 임차보증금 5천만원, 월세 60만원 이하 주택에 거주하는 무주택 청년 만 19세~34세 이하 청년이고, 기준 중위소득 60% 이하이며 부모 포함 원가구의 소득기준이 기준 중위소득 100%이하인 청년에게 월 20만원씩 12개월간 지원한다고 합니다.

 

 

또한 정부에서는 청년월세지원 외에도 이미 주거비 안정을 위해 주거급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기준 중위소득 46%이하 가구의 경우 지역 및 가족 수에 따라 산정한 기준임대료를 상한으로 실제 임차료를 지원하니 참고해주세요.

 

다양한 지원제도가 있어도 알지 못해 놓치면 아무리 좋은 제도라도 소용이 없는데요. 많은 홍보가 되어 더욱 많은 사람들이 혜택을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