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중 감량을 위해서는 가급적 음식들을 멀리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음식만 잘 고르면 충분히 식사하면서 건강하게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유튜브 '살빼남 - 다이어트 한의사' 채널에 다이어트 할때 절대 먹으면 안 되는 음식들이 있다면, 절대 끊으면 안 되는 의외의 음식도 있다고 소개했는데요.
다들 다이어트할 때 먹으면 안 좋다고 생각해서 바로 끊어버리는 분들이 많지만, 사실은 끊으면 안 좋은 의외의 음식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밥
첫 번째는 바로 밥이라고 하는데요. 밥? 살 찌는 주범인줄 알았는데 굉장히 의외죠?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을 보면 밥 대신 고구마를 먹는 분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영양 성분표를 보면 아시다시피 밥과 고구마의 칼로리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으며, 탄수화물 함량도 얼추 비슷합니다. 그런데 당류는 고구마가 16%정도로 좀 더 높은 모습을 보였는데요.
쌀이 탄수화물이라서 살 찐다고 해서 안드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은데, 고구마도 탄수화물입니다.
우리가 끊어야할 탄수화물은 나쁜 탄수화물, 단순 탄수화물 즉, 설탕입니다.
밥은 복합 탄수화물로 소화 흡수가 빠르지도 않고 우리 몸에서 느리게 흡수되기 때문에 그렇게 살이 많이 찌진 않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런 복합 탄수화물 특히 쌀에는 그냥 탄수화물, 당류만 들어있는게 아니라 미네랄, 비타민 등등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들이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굳이 섭취를 안 할 필요가 없다는거!
그래도 흰 쌀밥은 좀 부담스럽다 하신다면, 흰 쌀밥에 잡곡을 넣어서 잡곡밥으로 드시면 됩니다.
굳이 밥을 아예 끊고 고구마나 감자 등으로 대체하실 필요가 없다고 하네요.
2. 물
두 번째는 바로 물 입니다. 다이어트 하다보면 붓기도 하고 물 마시면 체중이 많이 안 줄어드는것 같아서 '나 물만 먹어도 살찌는건가?', '물을 안 먹어야 되나?' 이런 생각으로 물을 안 마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물을 안마시면 절대 안된다고 합니다.
살 빠지는건 체지방이 빠지는것이기 때문에 물을 좀 먹었다고 해서, 체중이 조금 늘어났다고 해서 전혀 문제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물을 마셔서 체중이 늘어나더라도 다이어트와는 아무 상관이 없다고 합니다.
머리카락 빠져도 체중은 빠지는데 그것도 다이어트라고 볼 수 있나요? 아니죠. 오히려 물을 마시는거는 지방분해에 꼭 필요하다고 합니다.
지방분해 할 때 물을 쓰기 때문에, 다이어트라는 건 어떻게 보면 신진대사를 활성화시키는 건데 신진대사에 꼭 필요한 건 바로 물 입니다.
따라서 가급적이면 물을 하루 2L 이상 마시는 걸 권한다고 합니다.
3. 고기
세 번째는 바로 고기입니다.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의 말씀을 들어보면 고기를 아예 안 먹는다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고기를 많이 먹으라는건 아니지만, 아예 끊을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식단의 80~90% 정도를 채소로 하셨으면, 나머지 10~20%정도는 고기를 드셔도 괜찮다고 합니다.
고기를 꼭 먹어줘야 되는 이유 중에 하나가 채소 같은 것들에는 필수 아미노산이 다 들어있지 않고 그 중에 몇 개씩만 들어가 있다고 해요.
그래서 채소를 정말 여러종류를 먹으면 몰라도 그게 아니라면 채소만 먹었을 때 필수 아미노산이 부족해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반대로 고기들에는 필수 아미노산이 다 들어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고기를 좀 먹으면 필수 아미노산이 전부 보충되기 때문에 고기를 조금 먹어 주는 것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래도 고기는 살찔 것 같아서 걱정이 된다고 하신다면? 붉은고기 보다는 닭고기, 오리고기 같은 백색고기를 추천한다고 합니다.
고기를 먹을 때 안 좋은 것 중에 하나가 안 좋은 지방을 섭취하게 되는 것인데요. 그런데 안 좋은 지방이 백색고기에는 좀 덜 들어가 있다고 하네요.
육고기 말고도 등푸른 생선, 해산물 또한 필수 아미노산 모두 섭취는 물론 머리가 좋아진다는 DHA 그런 것들도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좋고 새우나 오징어 같은 해산물 또한 필수 아미노산을 전부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오늘은 끊으면 안 되는 음식들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밥은 반찬도 다 만들어야 하니까 매번 준비하기가 번거로워서 감자나 고구마로 때우게 되죠?
물도 마찬가지로 챙겨먹기도 힘들고 자꾸 소변도 봐야 되서 잘 안먹게 되지만, 우리 몸에 필요하다면 넣어주는게 좋다고 합니다. 필요한거라면 해주면서 다이어트 하시는게 건강에도 좋고 결국 길게보면 훨씬 더 잘빠진다고 해요.
즉, 무조건 끊어야 한다는 생각은 버리시고 밥, 물, 고기 건강하게 골고루 다 드시면서 건강한 다이어트 하시길 바랍니다!
출처 : 유튜브 '살빼남 - 다이어트 한의사'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