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수유가 산모와 아기에게 미치는 영향

모유는 아기의 면역력을 키워줄 뿐만 아니라, 당뇨·비만·알레르기 등 만성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산모 건강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대한소아과학회에서는 6개월동안은 모유만 먹이라고 권장하고 있습니다.


모유수유가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

1.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


모유는 아기의 성장발달을 돕는 풍부한 영양소와 효소, 그리고 염증을 예방하는 면역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분유를 먹인 아기에 비해 감염성 질환 및 알레르기가 적게 생긴다는 연구결과도 있으며 소화기에 부담이 적어 소화기 질병에 걸릴 확률도 적습니다.


2. 비만 예방


미국 질병관리센터에서 발표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6개월~1년 미만 동안 모유를 먹은 아이들은 그렇지 않은 아이에 비해 비만 위험도가 30% 낮았고 , 모유를 먹은 어린이들은 체내 지방함량이 일정하게 유지되어 비만 예방에 도움된다고 밝혔습니다.


3. 아토피 예방


모유는 면역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모유 섭취 시 아토피 발생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보통 아토피를 가진 부모의 경우 자녀에게 대물림할 확률이 80%까지 높아진다고 하나 6개월 이상 모유를 먹이면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알레르기 질환이 있는 산모 80명을 대상으로 일정기간동안 모유수유를 진행한 후 결과를 관찰했는데 3개월 미만으로 먹인 25명의 아이에게서 52%의 알레르기 질환이 나타났고, 6개월 이상 먹인 55명의 아이에게서는 단 7.3% 만이 알레르기 질환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4. 정서적 발달


엄마가 아기를 품에 안고 먹이는 행동은 심리적으로 안정되고 친밀감을 주어 애착 형성에 도움을 주며 정서 발달에도 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두뇌 발달


모유는 DHA, ARA(아라키돈산), 타우린, 콜린, 스핑고마이엘린, 포스파티딜콜린 등 두뇌발달에 좋은 영양소들이 함유되어 있어 섭취 시 두뇌 기능 및 신경 발달에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모유수유가 엄마에게 미치는 영향

1. 산후회복에 도움

아기가 젖을 빨면 '옥시토신'이란 호르몬이 분비되어 모유를 잘 나오게 하며 산후출혈과 산후 우울증을 예방하며 동시에 자궁 수축을 도와 산후회복에 도움됩니다.

2. 체중감량

모유수유를 하게 되면 모유를 만들기 위해 엄마 몸에서는 칼로리 소모가 발생해 그렇지 않은 엄마보다 체중이 빨리 줄어드는 효과를 얻어 출산 전 몸무게로 빠르게 돌아갈 수 있습니다.

3. 뼈 건강에 도움

칼슘대사 촉진으로 골다공증과 유방암, 난소암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 외에도 자신감과 아기에 대한 애착이 생기게 됩니다.



이처럼 모유수유는 아기 뿐만 아니라, 산모 건강에도 큰 도움을 주고 있었습니다. 첫 출산을 앞두고 있는 산모라면 산모교실을 통해 미리 모유에 대한 교육과 정보를 습득하고 출산 후 배운 방법 그대로 따라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드형

댓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