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변비 개선에 도움되는 방법 3가지(feat.자가진단법)

규칙적으로 변을 보던 아이가 이유식을 시작하고나면 변비가 찾아오는 경우가 흔히 발생합니다. 소아 변비의 경우 설사 다음으로 흔한 소화기 질환인데 요로감염 및 야뇨증의 원인이 될 수 있어 하루 빨리 개선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소아 변비에 좋은 음식과 예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아 변비 자가진단법


① 주 3회 이하의 배변을 본다.

② 단단하고 마른 변을 본다.

③ 변을 볼 때 힘들고 고통스러워한다.

④ 주 1회 이상 팬티에 변이 묻는 변실금이 있다.

⑤ 굵거나 많은 양의 대변으로 변기가 막힌 경험이 있다.

⑥ 변을 참는 자세나 행동을 한다.

⑦ 병원 진료 시 직장에 변이 차 있거나 복부 진찰에서 변이 만져진다.


위 항목 중에서 적어도 3가지 이상 1개월 이상 지속될 경우 '소아 변비'로 의심되며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진단 후 하루 빨리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아 변비에 좋은 음식


적당량의 섬유질 섭취는 소아 변비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나치게 많은 섬유질을 섭취할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나이+5~10g으로 계산하여 먹이시면 됩니다. 만약, 5살이라면 10~15g/일정도 되겠죠?


좋은 음식으로는 배와 딸기, 사과, 말린 과일, 복숭아, 자두, 브로콜리, 고구마, 콩, 옥수수, 시금치, 당근 등이 있습니다. 먹이실 때 평소 먹는 음식에 섬유질 음식을 포함시키면 보다 수월하게 먹이실 수 있답니다.


소아 변비 개선에 도움되는 방법 3가지

1. 장 마사지

오랫동안 배출되지 않은 변은 수분기가 사라져 딱딱해집니다. 딱딱해진 변은 장 운동을 방해하고 그로 인해 변비가 발생합니다. 장 마사지를 하면 변비 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얻을 수 있는데요. 아랫배 중심에서 시계방향으로 원을 그리며 부드럽게 마사지 해주시면 됩니다.


2. 수분 섭취

소아 변비 예방도 그렇듯 수분 섭취가 매우 중요합니다. 아이가 변을 보지 못한다면 평소보다 수분을 늘려 딱딱해진 변에 수분이 공급이 되어 원활하게 대변활동을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생후 6개월 이전 - 120~200ml

생후 7~12개월  - 200ml

생후 13~24개월 - 950ml

생후 25개월 이상 - 1.2L


3. 온수 좌욕

따뜻한 물로 좌욕을 하면 항문이 부드러워지고 통증이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이가 배변감을 느낄 시간대에 따뜻한 물을 준비해 좌욕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소아 변비의 경우 앞서 이야기했듯이 오랫동안 지속될 경우 요로감염 및 야뇨증의 원인이 될 수 있어 하루 빨리 원인을 파악하고 개선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위 알려드린 내용으로 개선되지 않는다면 병원에 방문해 약물 치료를 병행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리드형

댓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