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는 대표적인 건강 과일로 장을 개선시키고 뇌졸중, 고혈압, 심장질환, 비만을 비롯해 암의 발병률을 줄이는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미국 농무부가 선정한 1회 섭취 기준 항산화 성분이 가장 많이 들어 있는 식품 20가지에 들어갈 만큼 항산화 성분들을 고루 함유하고 있는데요. 그냥 먹어도 좋은 사과를 '이렇게' 먹으면 항산화 효능이 증가해 건강 개선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건 바로 사과를 익혀 먹는 것입니다. 사과를 익힐수록 항산화 성분 및 펙틴 함유량이 증가합니다. 덕분에 인슐린 분비를 조절해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해주고 장을 개선시켜 변비 해소에도 도움 얻을 수 있습니다. 꼭 껍질째 먹는 것이 좋고 과육이 부드러워질 때까지 구워주면 됩니다.
1. 다이어트 효과
사과를 식전에 먹으면 포만감을 높여 식사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미국 펜실베니아 주립대 연구팀이 58명에게 5주동안 식사 전 사과 한 개를 먹게 하고, 사과 소스를 먹는 그룹, 사과 주스를 마시는 그룹을 나눠 포만감, 식욕, 체중 변화를 관찰했습니다. 그 결과, 사과 한 개를 먹은 그룹은 칼로리 섭취가 다른 그룹에 비해 15%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변비해소
우리나라 변비 환자는 매해 증가하고 있습니다. 매일 아침 사과를 먹으면 펙틴 성분이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 만성 변비를 해소시켜줍니다. 펙틴은 사과 껍질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니 변비를 해소하려면 꼭 깨끗이 씻어 껍질째 먹는 것이 좋습니다.
3. 항암작용
사과에 들어있는 항산화 성분들은 대장암과 유방암을 예방해줍니다. 미국 코넬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유방암 발암물질을 투여한 실험 쥐에게 24주 동안 한 그룹은 사과 추출물을 먹이고 다른 그룹은 먹이지 않았습니다. 그 결과, 사과 추출물을 먹은 그룹은 선암 발생 빈도가 현저히 떨어졌고 반면, 아무것도 먹지 않은 그룹 81%에서 선암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사과를 포함한 과일과 채소에 함유되어 있는 파이토케미컬이 항산화, 종양 증식 억제 작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이밖에도 사과는 건강 개선에 큰 도움을 주는 과일입니다. 평소 변비나 다이어트로 고민이 많으셨던 분들은 매일 하루 1개씩 사과를 섭취해 개선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