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암센터 전문의가 알려주는 '사망률 1위 폐암' 이기는 세 가지 방법!

ⓒ유튜브 - 세브란스

유튜브 채널 '세브란스'에서는 폐암을 이기기 위한 세 가지 전략이 담긴 영상을 게재했다.

 

폐암은 대부분 진단 시에 진행성 혹은 전이성으로 발견되는 경우가 많고, 수술 후에도 재발이 흔하고 국내 사망률 1위의 예후가 좋지 않은 끔찍한 암이다. 이러한 폐암을 이기기 위한 세 가지 전략은 다음과 같다.

 

폐암 이기는 세 가지 전략

 

1. 다학제 진료

ⓒ유튜브 - 세브란스

다학제 진료를 통해 폐암을 치료하는 각 분야 전문가들을 만나 병기와 유전자 변이에 맞는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병기에 따라 폐암을 치료하는 전략이 다 다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1기, 2기 폐암 환자의 경우 수술이 가능한 심폐기능이 있으면 폐절제술을 하는 것이 좋고, 3기 환자의 경우 암의 크기, 위치 또한 림프절의 위치에 따라서 수술을 먼저 할 것인지 아니면 항암 방사선 치료를 하고, 면역항암제를 유지할 것인지 등의 여러 가지 치료를 결정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

 

또한, 4기의 경우 유전자 검사를 통해서 표적이 있는지 여부와 면역수치발현이 얼마나 되는지에 따라서 표적치료를 할 것인지 항암치료를 할 것인지, 면역항암치료 아니면 임상신약 임상치료를 할 것인지 치료 방향에 대한 결정을 하고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정밀 유전자 돌연변이 검사

ⓒ유튜브 - 세브란스

폐암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비소세포 폐암은 유전자 돌연변이 특히, EGFR / ALK / ROS1의 이름을 가진 표적이 있는지 확인하고, 있는 경우 1차 치료를 세포독성 항암제가 아닌, 표적치료제를 사용해야 생존율과 삶의 질 향상을 높일 수 있다고 한다.

 

최근에는 이것 외에도 정밀 유전자 검사로 NGS라는 것을 이용해서 여러 가지 표적 약제에 대한 유전자 돌연변이를 찾고 있으며, 여러 가지 희귀 유전자 돌연변이가 나올 경우 이러한 것에 대한 표적 약제와 신약임상이 가능한 약제를 통해 이를 찾아내는 노력이 매우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면역 수치의 발현이 높은 환자의 경우에는 1차 치료로 면역항암제 단독 치료도 고려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검사를 하는 것이 환자의 치료 전략 설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3. 적극적인 신약 임상치료 참여

ⓒ유튜브 - 세브란스

폐암의 치료는 매우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특히, 표적치료에 경우에는 아직 승인받지 못한 새로운 표적에 대한 약제들이 신약임상시험을 아주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이를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권유한다. 

 

또한, 이미 기존에 표적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에 경우도 약제 반응이 처음에는 좋지만, 결국 많은 이들에게 내성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되도록 많은 이들이 신약임상에 참여하여 내성 극복을 하는 신약을 찾아내는 것이 치료 전략을 위해서 굉장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유튜브 - 세브란스

이렇게 폐암을 이기기 위한 세 가지 전략에 대해 알아봤는데, 폐암을 이기기 위해서는 환자 본인의 의지와 가족들의 지지 또한, 주치의 간의 유기적인 팀워크가 굉장히 중요하니 이 점 참고하여 폐암을 이겨내는 데 도움 얻기를 바란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유튜브 채널 '세브란스'에서 확인할 수 있다.

 

그리드형

댓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