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두는 예로부터 불면증은 물론, 몸에 열을 내리고, 염증을 없애며, 신체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독성물질을 배출, 해독시키는 데 도움을 줬다고 알려져 있다.
녹두의 영양성분은 전분이 53%, 단백질이 25%로 팥과 유사한 성분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품이다.
특히, 녹두는 맛이 좋아 식욕을 돋우는 역할을 했기 때문에 입맛을 잃거나 영양이 결핍된 환자들에게 죽을 쑤어 좋은 보양식으로 사용됐다고 한다.
녹두의 다양한 효능과 녹두죽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녹두의 효능
1. 해독작용
녹두의 효능으로 빼놓을 수 없는 게 바로 해독작용이다. 옛말에 "녹두는 100가지 독을 풀어준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해독작용이 뛰어나다고 한다. 이는 녹두에 풍부한 항산화 성분 때문인데, 녹두에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 시스테인, 글리신, 아스파르트산, 알라닌, 아르기닌 등이 몸속에 쌓여 있는 노폐물과 독소 제거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이 때문에 원산지인 인도에서는 다양한 요리에 쓰일 뿐만 아니라 오래전부터 약재로도 써왔다고 한다.
2. 항암작용
녹두에는 산화 스트레스에 대응하는 셀레늄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산화 작용은 세포를 변질시키는 역할을 하게 되는데, 악성 종양 역시 그렇게 변질된 세포 중 하나다. 녹두에 풍부한 항산화 성분이 이런 산화 작용을 막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엽산 또한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엽산을 충분히 섭취한 이들에게서 대장암, 유방암, 위암, 췌장암, 자궁 경부암 등의 발병 위험도가 낮아졌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3. 피로회복
녹두는 기력이 없고 체력이 부족할 때나, 체질적으로 몸이 허약한 이들이 섭취하면 좋은 식품이라고 한다. 특히, 너무 피곤해 입술이 트거나 입안이 헐었을 때, 죽으로 만들어 먹으면 체력 강화는 물론 피로를 회복하는 데 큰 도움을 얻을 수 있다고 한다.
녹두죽 만드는 법
종이컵 2컵 분량의 녹두를 씻어서 4시간 이상 불려준다. 불려진 콩은 한 번만 씻어서 냄비로 옮긴다. 녹두콩이 있는 냄비에 물 1L를 넣어서 삶아준다.
죽 3~4인분 기준으로 50ml 소주잔을 이용해 마른 쌀 3컵을 준비해 불려준다. (1인분 기준 소주잔 1컵)
녹두는 약 30분가량 뭉개질 정도로 충분히 삶아주고, 식힌 녹두와 녹두 끓인 물을 넣어 믹서기로 갈아준다.
갈아놓은 녹두와 찹쌀을 넣고 냄비에 달라붙지 않도록 계속 저어가며 죽을 끓여준다.
이렇게 녹두의 효능과 녹두죽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 녹두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몸이 차거나 소화기관이 허약한 사람, 아랫배가 차서 설사하는 사람은 주의하여 섭취해야 한다고 하니 이점 참고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