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겹살 먹을 때 꼭 '이것'과 함께 먹으세요! 지방 쌓이는 것을 막아줍니다!

한국인의 소울 푸드 중 순위권에 빠지지 않고 항상 등장하는 음식이 있습니다.

 

바로 삼겹살이죠!

 

농촌경제연구소의 과거 조사에 따르면 1인당 연간 삼겹살 소비량은 9kg정도 된다고 합니다.

 

삼겹살은 지방 함유량이 높아 고소하고 부드러운 식감이 일품이지만 대신 칼로리가 높아 비만과 암이나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많은 전문가들은 삼겹살을 먹을 때 이것과함께 먹으면 살찌는 것을 막아줌은 물론 발암물질의 독성을 낮춰준다며 건강을 지키기 위해선 이것을 함께 챙겨 먹으라고 권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상추입니다.

 

너무 뻔하다고 생각하셨나요? 하지만 삼겹살을 상추와 먹어야 하는 이유를 들으시면 앞으론 상추 없이 삼겹살을 못 드실 수도 있습니다.

 

우선 삼겹살은 산성식품이라 혈액과 체액의 산성화를 진행시켜 우리 몸을 산성화 시킬 수 있는데 이때 알칼리성 식품인 상추를 함께 먹는다면 중화시켜줘 영양적인 측면에서 매우 우수합니다.

 

2009년 캐나다 라발대학 의대 연구팀에 따르면 충분한 칼슘섭취가 식욕을 억제 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칼슘이 부족하면 뇌에서 이것을 채우려고 과식으로 이어지기 쉬운데 상추의 풍부한 칼슘은 이를 보충해 식탐을 억제하고 지방을 분해하는 역할을 해 장에서 지방이 흡수되는 것을 줄여준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식약처에서는 삼겹살을 구울 때 발생하는 유해물질인 벤조피렌을 넣은 사람의 간암세포에 채소류 13종과 후식류 7종의 식품추출물을 주입한 결과 상추는 발암성분을 60%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벤조피렌: 국제암연구소 1급 발암물질 지정

 

연구팀은 삼겹살 등을 구워먹을 때 채소와 함께 먹는 식습관이 암 유발을 억제하고, 체내독성을 낮추는데 실제 도움이 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처럼 상추는 다이어트와 발암성분을 억제하는 역할과 함께 또 다른 놀라운 효능들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상추의 놀라운 효능

1) 다이어트

상추는 100G15kcal로 상당한 저칼로리 식품이며 95%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쉽게 포만감을 느끼게 해 식사량을 조절할 수 있게 합니다.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 등은 신진대사와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줘 변비로 고생하는 것을 막아주는데요.

 

또 상추에 들어있는 칼륨은 혈압을 낮춰 진정작용을 하며, 나트륨 배출을 통해 다이어트의 상극인 부종을 제거시킵니다.

 

2) 수면장애개선

상추를 먹으면 잠이 온다는 소리 한번쯤 들어보셨을 텐데요.

 

상추 줄기를 자르면 나오는 하얀 유액이 바로 숙면에 도움을 주는 락투카리움성분입니다.

 

이 성분은 진정효과, 진해효과, 최면 등의 효과가 있어 숙면에 도움을 주고 신경안정과 스트레스 완화에도 탁월합니다.

 

특히 전라남도 기능성 상추 흑하랑은 수면유도 성분이 1g3.74mg으로 일반상추 보다 124배 높아 천연 불면증 치료제 원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3) 치매 예방

고령화 사회로 진입한 현재 많은 사람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질병은 무엇일까요?

 

바로 치매입니다. 한 조사에 따르면 암(33%)보다 치매(43%)를 훨씬 더 무서운 질환으로 꼽았습니다.

 

중국 서북농림과기대학 연구팀은 실험쥐를 두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에는 뇌세포손상 성분을, 다른 그룹엔 뇌세포손상선분과 상추에 들어있는 치코르산을 투여했습니다.

 

4시간 뒤, 연구팀은 학습과 기억력을 테스트하는 실험을 한 결과, 치코르산을 투입한 쥐들은 더 빠른 해답을 찾아냈다고 발표했습니다.

 

연구팀은 치코르산이 뇌세포 손상에 의한 기억 손상을 억제하는데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 말했습니다.

 

4) 골다공증 예방

우리 몸을 지지하고 움직일 수 만드는 뼈는 나이가 들수록 자연스럽게 약해집니다.

 

젊고 뼈가 건강한때 관리하는 것이 제일 효과적인데 건강한 뼈를 위한다면 상추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상추에는 뼈를 구성하는 주요성분인 칼슘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A가 풍부해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을 줘,

 

성장기 아이들과 골밀도가 약해지는 중장년층의 뼈 건강에도 긍정적인 효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5) 암 예방

상추에 풍부한 루테인 성분은 시력이 손실되지 않도록 하는 효과가 있어, 눈의 신경과 점막을 보호해 안구건조증을 예방합니다.

 

또한 암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국립암센터 연구팀은 대장암 진단을 받은 700명의 환자와 건강검진을 받은 1400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루테인과 지아잔틴의 섭취와 대장암의 연관성을 분석한 결과, 섭취량이 많은 그룹일수록 가장 낮은 그룹에 비해 대장암 발생률이 약 75%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상추는 예로부터 동서양을 막론하고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클레오파느라는 불면증에 걸려 수면을 위해, 히포크라테스는 환자에게 진통제 대신 상추를 사용했으며 고려시대에는 천금을 주어야 얻을 수 있는 귀한 채소라 천금채로 불리기도 했습니다.

 

뉴질랜드의 한 대학 연구팀은 정신건강을 돕는 채소 중 하나로 상추를 선정하기도 했습니다.

 

상추는 육체적, 정신적으로 우리 건강에 무수한 효과를 주고 있는데요, 쌈으로만 드시기 보단 다양한 방법으로 맛있게 드시고 몸과 마음을 건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드형

댓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