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시기만 해도 지겨운 '비염'을 뿌리 뽑아주는 놀라운 차 6가지

비염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죠?

 

비염 증상은 재채기, 콧물, 가려움, 코막힘 등 생명을 위협할만한 심한 증상은 아니지만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줍니다.

 

보통 비염 환자들은 약국에서 비염약을 구매해 복용하는데, 비염 약은 '졸음이 몰려오는 약'으로 악명이 높은지라 낮 시간동안 공부나 일 등 사회활동을 해야 하는 특성상 쉽게 복용할 수 없습니다.

 

비염에 가장 좋은 방법은 비염을 유발하는 원인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 인데요.

 

하지만 비염의 원인은 집 먼지, 진드기나 꽃가루 등 눈으로 제대로 확인하기 어렵고 피하기는 더 어려운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알레르기 면역요법이나 수술 등의 치료 방법도 있지만 비염에 좋은 차로 비염 증상을 뿌리 뽑을 수 있습니다 !

1. 녹차

차나무잎을 가공한 녹차, 우롱차, 홍차에는 항알레르기 물질로 알려진 ‘카테킨류’ 성분과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이 들어 있어 알레르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일본 오오모리 대학 미우라 교수는 녹차가 알레르기 증상을 50% 감소시킨다는 논문을 발표했고, 원광대 한약학과 김형민 교수도 동물실험을 통해 녹차의 항알레르기 효과를 입증한 바 있습니다.

 

2. 생강차

생강에는 비타민 C, 마그네슘, 진저롤 등이 풍부한데, 비타민 C는 히스타민 분비 및 작용을 억제해 항알레르기에 도움을줍니다.

 

생강은 항균, 항바이러스, 살균작용에 효능이 있어 콧물, 기침, 가래 등의 증상을 완화시키며, 말초혈관을 촉진시켜 몸을 따뜻하게 해 혈액순환개선 및 면역과민반응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3. 유근피차

느릅나무의 껍질인 유근피는 예로부터 코 질환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콧속의 염증 제거 및 항균, 살균작용에 탁월한 효능이 있어 알레르기 비염, 아토피 피부염 및 위장질환의 한약재로 많이 쓰입니다.

 

유근피 20g에 물 1리터를 붓고 30분 정도 달인 다음 하루 3번 나누어 마시면 됩니다.

 

4. 대추차

대추는 비타민 A, B, C, 사포닌, 칼슘, 마그네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콧속 점막의 염증을 진정시키고 코점막을 튼튼하게 해주며, 혈액순환을 도와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대추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몸 속 발암물질을 흡착하는 해독 기능이 있습니다.

 

물 3컵에 대추 10개를 넣고 2~3시간 달인 다음 찻물만 따라 마시면 됩니다.

 

5. 작두콩차

작두콩에는 콘카나빌린A라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일반 콩에 비해 비타민 A와 B, C가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항염 작용이 뛰어나 가래 기침을 삭여 비염, 축농증, 중이염에 도움이 됩니다.

 

작두콩은 몸을 따뜻하게 하고 소화를 도와 피로해소,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작두콩 분말을 뜨거운 물에 3g 정도 타서 먹으면 됩니다.

 

6. 수세미차

수세미에는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사포닌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플라보노이드’라는 성분은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히스타민의 방출을 억제하고 체내에서 항염 작용을 한다고 알려졌습니다.

 

또한 사포닌은 가래, 기침 등의 증상을 진정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호흡기 질환에 좋습니다.

 

수세미는 작두콩과 다르게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열이 많은 사람이나 남성에게 좋습니다.

 

 

 

 

 

 

 

 

댓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