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쉴 틈 없이 방귀가 자꾸 나와요" 내가 남들보다 방귀를 자주 뀌는 결정적인 이유는?

반응형

사람이라면 하루에 10번 이상은 방귀를 뀌게 되죠.

 

방귀는 음식물이 발효되는 과정에서 생겨난 가스와 식사 시 몸속에 함께 들어온 공기가 혼합되어 발생한 무색의 기체가 항문을 통해 몸 밖을 빠져나가는 현상을 말하는데요.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생리현상으로, 통증과 같은 고통을 유발하지는 않지만 배출 될 때마다 나는 소리와 지독한 냄새 때문에 많은 분들이 방귀 뀌는 것을 꺼려하거나 숨기고 싶어 하시죠.

 

특히 복잡한 지하철 안이나 공공장소에서 방귀가 자주 나와서 곤란했던 적이 한 번씩은 다 있으셨을거에요.

 

쉴 틈 없이 자꾸만 몸 밖으로 나오려고 하는 방귀, 남들은 멀쩡한 것 같은데 왜 나만 .. 도대체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것일까요 ?

1. 과민성 대장증후군

과민성 대장증후군이 있는 분들은 장에 가스가 많이 생성되고 대변을 자주 보게 됩니다. 

 

방귀와 트름을 많이 하고 배에 가스가 자주 차기 때문에 복부 통증을 유발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가지신 분들은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충분한 휴식이 필요합니다. 증상이 심하신 경우 병원에 내원하여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2. 변비

변비가 있거나 숙변이 쌓여있는 경우 방귀가 잦아질 수 있습니다. 장 속에 굳어 있는 딱딱한 배설물들이 가스를 계속해서 생성하기 때문에 방귀가 자주 나오게 됩니다. 

 

변비나 숙변의 경우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하여 숙변을 배출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스트레스

심리적 원인으로 방귀가 자주 나올 수 있습니다. 

 

불안한 상황에 처할 경우 심호흡을 하는 과정에서 평소보다 많은 공기를 흡입하게 됩니다. 그로 인하여 아드레날린이 활성화 되어 가스를 더 많이 배출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과도한 스트레스의 경우 위산을 과다분비 시키고 위장장애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4. 인스턴트 과다 섭취

가스를 많이 발생시키는 인스턴트 음식을 섭취하면 방귀가 자주 나오게 됩니다. 

 

소화가 느린 탄수화물이나 인스턴트 과다 섭취 시 방귀가 잦아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탄산이 든 음료를 드실 경우에도 방귀가 자주 나올 수 있습니다.

5. 흡연

담배를 피시는 경우 담배를 피는 과정에서 공기를 많이 들여마시게 됩니다. 그로 인하여 위 장에 들어가는 공기양이 많아지고 이로 인하여 방귀가 잦아지게 됩니다.

6. 항생제 복용

건강에 이상이 생겨 병원을 가게 되면 항생제를 처방 받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항생제는 나쁜 세균을 없애주는 역할을 하지만 장내 박테리아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로 인한 항생제의 부작용으로 가스 생성과 설사 등이 발생 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