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뿐 아니라, 계절에 상관없이 손, 발이 차가운 수족냉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심지어 더운 여름에도 손이나 발에 냉기를 느낍니다.
보통 수족냉증은 자율신경에 문제가 생겨, 모세혈관이 수축하고 좁아져서 혈앤순환이 잘 안 돼 발생합니다. 수족냉증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많은데요. 생리를 비롯해서 출산, 폐경 등에 따른 여성호르몬 변화의 영향을 받기 때문이죠.
말초혈관에 혈액 공급이 감소하고, 외부 자극에 민감해져서 손, 발이 얼음장처럼 차가워질 뿐만 아니라 증상이 심하면 저리거나 통증도 동반하게 되는데요.
따라서 오늘은 냉한 체질과 수족냉증을 이겨내는 음식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쑥은 더럽혀진 피를 깨끗하게 정화시켜 주고 부족해진 피를 보충해줍니다. 또한 말초신경까지 골고루 혈액순환을 도와주어 손과 발의 수족냉증을 없애주고 몸속의 냉기를 몰아내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쑥과 같이 먹으면 수족냉증을 개선하는데 더 좋은 음식이 있는데요.
바로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생강입니다. 쑥과 생강을 같이 먹으면 성분의 시너지 효과가 상승하여 손끝, 발끝, 온 몸을 따뜻하게 하여 수족냉증을 개선하고 치료하는데 더 도움이 됩니다.
쑥 주스 만들기
재료 : 쑥 5g, 생강 5g, 따뜻한 물 200mL
1. 쑥은 연한 부분을 사용하며 씻어서 물에 10분 정도 담가둔 후에 다시 씻습니다.
(독성을 줄이기 위해 쑥을 익혀서 주스를 만듭니다 )
2. 물이 끓어오르면 쑥을 넣고 살짝 데쳐서 건져 물기를 짜고 잘게 자릅니다.
3. 생강은 껍질을 벗겨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고 잘게 자릅니다.
(냉동실에 보관해둔 다진 생강을 사용해도 됩니다)
4. 믹서에 쑥과 생강 물을 넣고 곱게 갈아줍니다.
쑥 주스는 하루에 한 두잔씩 공복에 섭취하며, 위장이 약한 사람은 식후에 바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