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박상이나 근육통을 느낄 때 '파스'를 붙이면 시원한 느낌과 함께 통증을 금방 달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신기하게도 어떤 통증이 없어도 '발바닥'에 파스를 붙이면 놀라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단순 통증해소 효과 외에 파스는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일까요?
1. 다이어트 효과
발바닥에 파스를 붙인 것만으로도 다이어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발바닥엔 많은 혈관들이 존재하는데 파스를 붙이면 혈관을 자극해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기 때문입니다.
갑상선의 경혈을 자극해 대사를 촉진하는 호르몬을 분비하여 체내 지방 연소를 활발하게 시키고 신장과 대장의 경혈을 자극해 수분 대사와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주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2. 다리 피로 및 부종 개선
정맥과 림프에 이상이 있거나 장시간 서있을 경우 다리가 붓는데 발바닥에 파스를 붙이고자면 혈액순환이 개선되어 다리 피로와 부종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매일 잠들기 전 양쪽 발바닥에 파스를 붙이고 잠을 청해보세요.
3. 어깨 결림 해소
파스를 통해 발바닥과 전혀 상관없는 어깨에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개선되어 단단하게 굳은 어깨를 풀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스트레스와 피로로 어깨가 자구 걸리고 아프다면 발바닥에 파스를 붙여보세요.
4. 비타민 E 효과
파스에 다량의 비타민E가 포함되어 있어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타민E는 몸의 세포 노화를 막고 불포화지방산의 과산화 작용을 막는 항산화제로 작용합니다. 발바닥에 있던 노폐물과 젖산을 배출시켜 아침에 일어나면 훨씬 개운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발바닥은 26개의 뼈와 32개의 근육과 힘줄, 107개의 인대로 얽혀 있으며 아주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심장과 가장 멀리 떨어져 있으며 심장에서 받은 혈액을 다시 올려 보내 '제2의 심장'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그만큼 평소 발 관리만 잘해도 혈액순환은 물론, 각종 질병으로부터 예방할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평소 피로한 증상이 자주 나타난다면 오늘 밤 발바닥에 파스를 붙이고 잠을 청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