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덧'이 심할 때, 먹으면 좋은 음식

많은 임산부들을 괴롭히는 입덧.


입덧은 임신을 할 경우 호르몬 변화 등에 의한 것으로 정확한 원인이나 치료법은 아직까지 없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입덧은 임산부 10명 중 8명 정도가 겪는 증상으로 임신 5주 부터 14주경까지 이어지고, 이 시기가 지나면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하지만 개인에 따라 20주까지 이어지거나 임신기간 내내 구토를 해 산모에게 큰 고통을 주기도 합니다.

 

 

문제는 입덧을 하게 되면 단순히 구토감을 느끼는 정도가 아니라 음식을 아예 먹지 못하거나 냄새만 맡아도 헛구역질이 하는 경우가 대부분.

 

입덧이 심한 산모의 경우 물만 마셔도 구토를 해 심각할 정도의 체중 감소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입덧을 심하게 하게 되면 산모의 정신적, 신체적 스트레스는 물론 영양불균형을 불러와 산모의 건강을 해칠 뿐만 아니라 아이에게도 영양이 공급되지 못해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입덧을 줄여주는 음식 무엇이 있을까요?

 

 

1. 냄새가 없는 음식


입덧을 하는 산모의 경우 대부분 냄새만 맡아도 구토감을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국, 찌개, 김치와 같이 향이 강한 음식을 피하고 냉면, 과일, 야채, 감자, 곡류처럼 향이 없는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2. 야채나 과일


일명 '상큼한 음식'은 입덧 완화에 좋은데요. 사과나 바나나, 양상추와 같은 향이 거의 없는 과일이나 야채는 입덧 중에도 먹을 수 있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또한 비타민 등 영양공급에도 좋은 음식이니 입덧 중에는 자신에게 맞는 과일이나 야채를 찾아 먹어보세요.
 


3. 비스켓


고단백 비스켓의 경우 입덧으로 먹지 못해 허기가 진 경우 배를 채울 수 있는 좋은 음식입니다.


향이 강하거나 달고 짠 것. 각종 소스가 묻어 있는 것 보다는 무향의 담백한 비스켓은 입덧을 유발하지 않아 구토감을 적게 느낄 수 있습니다.

 

 

4. 누룽지


밥 냄새 또한 입덧을 유발하는 음식. 따라서 이 시기에는 밥을 먹지 못하는 산모가 대부분인데요.



밥을 그냥 먹기보다는 누룽지로 만들어 바싹 말린 후 과자처럼 먹어보세요. 향이 없어 먹기 좋을 뿐만 아니라 배고픔을 없앨 수 있는 좋은 음식입니다.

 

 

5. 찬음식


뜨거운 음식은 찬 음식보다 속을 불편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입덧 기간 중에는 가급적 찬 음식을 먹는 것이 입덧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찬 음식이 임신 중 좋은 것은 아니지만 아예 먹지 못하는 것 보다는 좋으니 찬물, 찬 과일 등을 섭취해 구토감을 줄여보세요.

 


6. 비타민 처방전


입덧이 너무 심해 어떠한 음식도 먹지 못하는 산모라면 병원에서 처방전을 받아 약물을 먹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아이에게 해로운 약이 아니라 비타민으로 된 약, 즉 '입덧방지 약'을 처방받아 먹으면 입덧을 완전히 없앨 수는 없지만 어느정도 완화 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단, 반드시 전문 병원에서 의사의 처방전에 따라 복용해야 합니다.
 

그리드형

댓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