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여성 70%가 놓치는 갱년기 증상, 바로 잡아줄 음식이 존재합니다!

갱년기는 난소의 기능이 저하되면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분비가 감소해 나타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2016년 여성 갱년기에 대한 인식조사’에 따르면 성인 여성의 50% 이상이 갱년기를 관리하지 않고 방치하고 있다고 합니다.



여성호르몬 부족과 호르몬 불균형 등으로 인해 안면홍조, 두통, 불면증, 우울증, 골다공증 등이 발생하며, 심할 경우 심혈관 질환이나 치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처럼 갱년기는 노년기 건강과 일상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몇몇 전문가들은 ‘이것’만 꾸준히 섭취하면 갱년기를 예방하고 노화를 늦출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할 ‘이것’의 정체는 바로 석류입니다. 


석류는 예로부터 페르시아의 ‘생명의 과일’이라 불리며, 클레오 파트라와 양귀비가 아름다움을 유지하기 위해 즐겨먹던 과일입니다.

 


1) 갱년기 예방 

석류 1kg당 약 17mg의 식물성 에스트로겐을 함유하고 있어, 갱년기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석류 속에는 ‘쿠메스탄’ 계열의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콩의 이소플라본보다 인체 내 생리활성이 16배 강하다고 합니다.


게다가, 석류 속의 에스트로겐은 인체의 여성호르몬과 구조가 매우 비슷해 부작용 없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전북대학교 병원 연구팀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40~60대 갱년기 여성에게 8주간 석류추출물을 섭취하게 한 결과, 


섭취 4주 후부터 안면홍조와 불면증, 우울증 등 11가지 갱년기 증상이 개선되는 효과를 보였다고 밝혔습니다.


일부 호르몬 요법을 통해 에스트로겐을 보충하기도 하는데 합성호르몬을 섭취하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석류를 통해 에스트로겐을 섭취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합성호르몬 - 장기간 투여할 경우 자궁암, 유방암, 혈전, 심장마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음.



2) 다이어트

석류는 100g당 63kcal로 열량이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식욕 억제 효과가 있습니다.


게다가, 석류 속 엘라그산 성분은 중성지방의 축적을 억제해주고 지방세포의 크기를 줄여 체중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대구 한의대에서 진행한 동물 실험에 따르면 쥐에게 석류추출물을 2ml씩 84일간 섭취하게 한 결과, 체중은 48%, 복부 지방량은 64.2% 감소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외에도 비만지수가 높을수록 증가되는 총 콜레스테롤 함량을 낮추고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인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이러한 효능 덕분에 석류를 자주 섭취하면 혈액순환이 개선되어 성인병, 동맥경화, 심혈관질환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암 예방

석류 속 엘라그산은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암 세포를 억제하는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2001년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석류가 유방암 세포 증식을 86.9% 억제했다는 연구결과도 있으며,


미국 오하이오 주립 대학교의 연구에서도 “석류에 들어있는 엘라지타닌 성분이 에스트로겐의 과다 생성을 차단하여, 유방암 세포의 성장을 막는 효과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석류는 유방암 뿐만 아니라, 간암, 폐암, 전립선암 등에도 효과가 있어 남녀 모두가 섭취하면 좋습니다.



4) 피부미용

석류 껍질과 과육 속에는 비타민A부터 E까지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부미용에 효과적입니다.


이 성분들은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혈액 속 노폐물을 배출시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줍니다.



게다가, 피부 보습에 도움을 주는 히알루론산이 4배나 증가하고, 콜라겐 합성 효소가 증가해 젊음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25~60세 여성들을 대상으로 석류 농축액을 8주간 섭취 후 변화를 관찰했더니 수분 13%, 탄력 7%가 증가하고 주름은 1.5% 감소했다고 밝혔습니다.


평소 피부가 칙칙하고 탄력이 부족하다면 석류를 생으로 섭취하거나 착즙 내어 먹어도 좋다고 합니다.



5) 탈모예방

식물성 에스트로겐과 미네랄이 가득한 석류는 두피에 원활한 혈액순환 도와주고 모근에 풍부한 영양 공급을 해줍니다.


이와 같은 효능 덕분에 탈모를 예방하는 것은 물론이고, 콜라겐과 모발이 잘 결합될 수 있도록 도와 모발이 검고 탄력 있게 만들어줍니다.


섭취 시 주의사항

석류는 대체적으로 부작용 없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지만, 개인 체질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설사와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으며, 당분이 많아 당뇨환자라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 임산부나 자궁에 근종이 있는 환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근종을 악화시킬 수 있어 섭취를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상시 약을 먹고 있거나 건강상의 문제가 있을 경우,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처럼 석류는 우리 몸에 무수히 긍정적인 효능들을 주는 과일로 고대부터 식용과 약재로 사용되었습니다.


평소 칙칙하고 생기 없는 피부로 고민이 많았다면, 오늘부터 석류를 꾸준히 챙겨 먹어보는 것이 어떨까요? 

그리드형

댓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