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때 어느쪽으로 누워서 자시나요?" 반드시 왼쪽으로 자야하는 이유

수면자세가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많은 사람들이 모르고 있을 것이다. 수면 자세는 일반적으로 크게 4가지로 나뉜다. 똑바로 누운 자세, 엎드린 자세, 오른쪽으로 누운 자세, 왼쪽으로 누운 자세다. 

 

제각각 다른 자세로 자겠지만, 만약 옆으로 누워서 자는 습관이 있다면 '오른쪽으로 누워 자는 자세'는 피해야 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오른쪽이 아닌 왼쪽으로 누워서 자는 자세가 좋은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림프 순환

첫 번째로 왼쪽으로 누워 잘 때 림프 순환에 좋기 때문이다. 림프 체계의 주 역할은 영양소 전달과 폐기물 제거다. 몸을 왼쪽으로 돌리면 림프액 순환에 도움을 주고, 마지막으로 몸속 독소를 배출하는 위치 또한 왼쪽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자는 동안 독소가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해독될 수 있다.

 

2. 심장 질환 예방

두 번째는 심장 질환 예방이다. 심장은 몸속 펌프 역할을 하며 왼쪽에 위치하게 되는데 오른쪽으로 누워 잘 경우 혈액이 위로 뿜게 된다. 이는 심장의 대동맥이 좌측으로 틀어져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오른쪽 보다는 왼쪽으로 누워서 잘 경우 몸 전체 혈액순환에 효과적이다.

 

3. 코골이 방지

세 번째는 코골이 방지다. 잠잘 때 예민한 이들에게 코골이만큼 고통스러운 것은 없을 것이다. 잘 때는 모르지만 다음날이면 눈치 보이기 일쑤다. 이처럼 코골이가 심한 경우 왼쪽으로 누워서 자면 코골이를 방지할 수 있다고 한다. 더 이상 코골이 때문에 눈치 보지 말자.

 

4. 소화불량 예방

마지막은 소화에 좋다. 잠잘 때 속 쓰림을 자주 경험한다면, 자세를 왼쪽으로 바꿔보자. 오른쪽으로 누웠을 경우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기 때문이다. 반대로 왼쪽으로 누웠을 경우 위가 아래로 위치하기 때문에 역류가 불가능하다고 보면 된다. 소화불량을 자주 겪는다면 꼭 왼쪽으로 자세를 바꿔보자.

 

위와 같은 이유로 잠잘 때 불편함을 겪었다면 당장 자세를 바꿔 매일 아침 개운한 아침을 맞이하도록 하자.

댓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