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음식은 먹기만 해도 심박수와 혈압을 조절하고, '고혈압'의 위험을 낮춰준다!

고혈압은 세계적으로 아주 흔한 성인병 중 하나다. 과거에는 자연스럽게 나이가 들면서 혈압이 올라가는 고혈압 환자가 대부분이었다면, 최근에는 청소년이나 젊은이들에게도 발병하는 빈도가 수직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 세계 성인 40%가 고혈압이며, 매년 1000만 명이 이걸로 사망한다고 하는데, 아직까지 고혈압에는 뚜렷한 원인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많은 전문가들은 현대인들에 과다한 나트륨 섭취, 술, 담배, 커피, 비만, 스트레스, 생활 환경 등이 꽤나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말하고 있다.

 

따라서, 평소 식습관과 생활 습관 개선을 위한 적극적인 관리가 중요한데, 오늘은 먹기만 하면 혈압을 뚝 떨어뜨려주는 과일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혈압 낮춰주는 음식

 

체리

체리는 칼륨이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심박수와 혈압을 조절하고, 고혈압의 위험을 낮춰준다. 칼륨은 세포막에서 신경 자극을 전달하고, 세포로부터 음식물 섭취와 노폐물 제거 기능의 균형을 유지해주는 중요한 원소라고 보면 된다. 또한, 체리의 피토스테롤은 안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이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한다.

 

파인애플

파인애플 역시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과일 중 하나다. 이는 몸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무기질 중 하나이기도 하며, 중요한 혈관 확장제 역할을 한다. 또, 혈관이 스트레스와 압박으로부터 자유롭도록 유지해 주는 역할을 하며,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혈압 조절에 큰 도움을 준다.

 

 

바나나

바나나는 칼륨과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는 과일이다. 칼륨은 몸속에 들어와서 혈관을 타고 다니며 나트륨과 교환되고, 그 나트륨은 몸 밖으로 배출되도록 만든다. 이는 나트륨으로 인해 발생하는 체내 부종을 완화시켜주고, 혈압을 낮춰 혈압 상승을 막아주기 때문에 혈압 조절이 필요한 이들에게 아주 효과적인 과일이다.

 

수박

수박 중에서도 수박씨가 고혈압에 도움을 준다. 수박씨가 몸 안으로 들어오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 혈관 질환을 완화해 주고 개선해 줄 수 있는 가마리놀레산이라는 성분이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혈압 조절이 필요한 이들은 수박을 씨까지 함께 먹는 것을 추천한다.

 

 

석류

석류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유지하도록 돕고, 심장마비나 뇌졸중의 위험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 석류의 항산화 물질은 나쁜 콜레스테롤이 체내 축적되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혈압을 조절하여 고혈압을 완화하거나 방지하는 효과도 있다.

 

이렇게 혈압 조절에 탁월한 효능을 가진 과일에 대해 알아봤는데, 고혈압은 식습관 개선뿐만 아니라 금연하는 것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한다. 또, 평소 음식을 싱겁게 먹으며, 꾸준한 운동이 병행돼야 고혈압의 위험으로부터 완벽하게 벗어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여 건강을 유지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그리드형

댓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