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들이 꼭 알아야할 육아 재테크 5가지

아이를 키우는 부모님이라면 육아비용 때문에 걱정이 많으실 텐데요. 오늘은 조금이라도 육아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무료 예방접종


정부에서는 만 12세 이하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국가예방접종 지원백신의 예방접종비용을 전액 지원하고 있습니다. 2019년 무료접종 대상 백신은 B형 간염, 수두, 일본뇌염을 포함해 총 17종입니다.



A형간염과 폐렴구균, 인플루엔자 백신의 경우 지원연령이 다르니 <예방접종 도우미>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자세한 내용 확인하시기 바라며 지정 의료기관을 방문할 때 예방접종수첩과 신분증을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의료기관에 따라 접종 가능한 백신이 다를 수 있으니 꼭 전화 후 방문)


2. 양육수당 지원 받기


정부에서는 보육료나 육아학비, 종일제 아이돌봄서비스 등을 지원받지 않고 가정에서 양육되는 만 0~6세 영유아 부모님을 대상으로 양육수당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소득과 재산 기준없이 취학년도 만 86개월 미만 월 10~20만원 지원 받을 수 있으며 신청은 가까운 주민센터 또는 복지로 사이트를 통한 온라인 신청 가능합니다.


3. 어린이보험 미리 준비하기


어린이보험은 아기 출생 직후 조산으로 인한 저체중과 인큐베이터 사용, 선천이상 시 수술과 입원, 황달 등 신생아 질환부터 성장할 때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질병과 상해에 대해 보장하는 보험입니다. 가입할 때 보장내용과 가격 등을 잘 비교해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4.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장난감과 책 빌리기


아이들이 장난감을 갖고 노는 기간은 1년도 안된다고 합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장난감들은 가격이 비싼 편이기 때문에 각 지역에서 운영하고 있는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장난감과 책을 대여해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프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장난감과 도서를 빌리는 이용자 수는 연간 증가하고 있습니다. 장난감 비용이 부담스러우셨던 분들은 육아종합지원센터를 이용해 부담없이 빌려보세요.


5.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받기


정부에서는 육아비용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금, 출산 후 보육료·어린이집 지원 및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임신 바우처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임신확인서로 임신이 확정되면 60만원, 다태아 임산부는 100만원, 분만취약지는 추가로 20만원을 더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엄마들이 꼭 알아야할 육아 재테크 5가지를 알아봤습니다. 오늘 포스트 참고하여 육아비용 절감에 도움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리드형

댓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