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조건 받아야 할 '임산부' 보건소 혜택 5가지

산부인과에서 받은 산모수첩을 가지고 보건소에 가서 등록하면 엄청난 혜택들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임신 중 꼭 섭취해야하는 엽산제와 철분제는 물론! 산전검사와 기형아 검사 등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임산부가 알아두면 좋은 보건소 혜택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각 지역의 보건소마다 조금씩 혜택들이 다를 수 있다는 점 참고하세요!


임산부 보건소 등록방법

임산부 보건소 등록은 직접 방문해서 신청해야하며 준비물은 산부인과에서 받은 산모수첩과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1. 산전검사

건강한 출산을 위해 임신 전·후에 진행하는 '산전검사'를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결혼 전이라면 식장계약서 또는 모바일 청첩장을 보여주면 되며 풍진과 B형 간염, 에이즈와 성병, 혈당, 빈혈 등을 검사하게 됩니다.


2. 엽산제와 철분제 무료제공

임신 전·후로 꼭 먹어야 하는 영양제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엽산제는 임신 12주 내 임산부에게 3개월분을 제공하며 철분제는 임신 16주부터 분만 전까지 5개월분을 제공합니다. (시기를 놓치면 못 받을 수도 있어요!)


임산부가 꼭 챙겨 먹어야 할 영양제 5가지


3. 기형아 검사

기형아 검사도 보건소에서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지역별 보건소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 직접 피검사를 통해 기형아 검사를 해주는 보건소가 있으며 현재 다니고 있는 산부인과에서 무료로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쿠폰을 제공하는 곳이 있습니다.


4. 임신성 당뇨검사

우리나라 임신 중 '임신성 당뇨'를 진료 받은 여성이 2003년 4.8%에서 2012년 25.4%로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임신성 당뇨로 인해 임신 중독증과 임신성 고혈압, 양수 과다증, 조기진통, 조산, 요로감염, 난산 등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꼭 검사를 받아야하는 항목입니다.



임당 검사는 23주 전·후로 피를 뽑아 검사하는 방법으로 보건소에서 받아볼 수 있으니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5. 산모교실

마지막으로 보건소에서 진행하는 임산부를 위한 산모교실, 모유수유 교육과 요가교실 등 참여할 수 있습니다. 첫 아이를 가진 분들이라면 꼭 참석해서 출산과 육아에 관련된 교육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지금까지 임산부 보건소 혜택 5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혜택들이 기다리고 있으니 산부인과에서 받은 산모수첩과 신분증을 지참 후 보건소에 방문하여 꼭 등록하셔서 혜택 누리시기 바랄게요!

그리드형

댓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