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라만 하면 한 달에 5kg이 빠진다는 영상이 큰 화제를 모으고 있다. 유튜브 채널 '초딩입맛자덕'에서는 "한달 5kg 빠지는 실내자전거 운동 프로그램 / 앉아서 따라만 하면 됩니다"라는 제목의 영상을 공개했다.
영상 속 소개된 운동법은 실내 자전거 훈련용 인터벌 프로그램을 실내 자전거에 앉아 그대로 따라 하는 방법이다. 운동 시작에 앞서 충분한 준비 운동을 해야 하며, 물통과 수건을 준비하라고 말했다.
일단 운동은 8분간 워밍업을 시작으로 진행된다. 워밍업 구간에는 몸이 서서히 따뜻해지는 것을 느끼며, 몸을 충분히 풀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8분간의 워밍업 구간이 끝나면 30초간의 전력 질주와 함께 12회의 인터벌이 진행된다. 12회의 인터벌 동안 저강도의 워밍업과 고강도의 전력 질주가 무한 반복된다.
실내 자전거 운동 효과
1. 폐활량 강화
자전거는 짧은 시간에 많은 산소를 내뱉는 유산소 운동이므로, 한번 호흡할 때마다 산소량이 증가하여 자연스럽게 폐활량이 향상된다.
폐활량이 향상되면 혈액순환 또한 원활해지게 되는데, 이는 혈액을 통한 산소공급이 좋아지고, 노폐물과 이산화탄소를 빨리 제거하므로 순환기 계통 기능이 좋아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2. 하체 근육 강화
자전거 운동효과 중 가장 큰 장점이라고 말할 수 있는 하체 근육 강화다.
하체는 가장 쉽고 빠르게 근육량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하체에 근육이 많으면 기초대사량이 크게 상승하여 자연스럽게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또, 여성의 경우 매끈한 다리라인을 가질 수 있으며, 남성의 경우 근육질의 다리를 가질 수 있다.
3. 다이어트
타는 사람의 체중과 강도에 따라 다르지만 자전거는 한 시간을 탈 경우 약 400 ~ 1000kcal를 소모하는 운동이라고 한다.
또한, 발목과 무릎에 충격을 줄 수 있는 달리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과 달리 오히려 발목, 무릎 관절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비만인 이들이나 장년층에게 아주 적합한 유산소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12회의 인터벌이 끝나면 5분간 마무리 운동시간이 시작되는데, 이때 호흡도 정리하고 마무리 스트레칭으로 가볍게 근육을 풀어주면서 타면 된다.
이 운동법을 접한 많은 누리꾼들은 "45분 동안 땀범벅되었네요 영상 감사합니다", "진짜 너무 재밌어요 그냥 타는 거보다 훨씬 운동됨", "저도 그냥 40분 타다가 이거 보고 타니 확실히 땀이 더 나네요 감사합니다! 3/2 시작" 등의 운동효과가 좋다는 반응을 보였다.
다이어트 성공과 함께 체력도 키우고 싶다면 지금 소개하는 실내 자전거 운동을 따라 해 보길 적극 권장한다. 운동 영상은 유튜브 채널 '초딩입맛자덕'에서 확인할 수 있다.